[보도자료] 전남도, GS칼텍스㈜와 올레핀 생산시설(MFC) 투자협약 체결


  • 에틸렌∙폴리에틸렌 생산, 500여 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전남도와 여수시는 9일 GS칼텍스㈜와 2조 6천억 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MFC, Mixed Feed Cracker)을 건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가진 협약식에는 김형국 GS칼텍스㈜ 사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서완석 여수시의회 의장,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 관계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을 체결한 GS칼텍스는 1967년 국내 최초 민간 정유회사로 설립된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세계 4위 규모의 정제시설을 가동 중이다.

GS칼텍스는 여수 제2공장 인근 46만 2천㎡의 부지에 2021년까지 2조 6천억 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을 건립하게 된다.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500여 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곳에서는 연산 에틸렌 70만 톤과 폴리에틸렌 50만 톤 규모를 생산하게 된다. 생산된 석유화학 제품은 국내 석유화학 공장과 미국, 중국, 일본 등 해외에도 수출하게 된다.

에틸렌은 중합과정을 거쳐 폴리에틸렌으로 전환된다. 이는 다시 가공이나 성형 등의 과정을 거쳐 플라스틱으로 불리는 합성 수지고무섬유 등으로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자동차, 전자, 건설, 제약, 의류소재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전 세계 올레핀 시장은 총 2억 6천만 톤 규모로 이중 폴리에틸렌이 3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 평균 4.2%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GS칼텍스는 창립 50주년을 넘긴 시점에서 앞으로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레핀 생산시설 투자를 시작했다. 이번 투자로 석유화학 사업영역이 확장돼 연간 4천억 원 이상의 추가 영업이익이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다운스트림 제품 진출을 통해 정유뿐만 아니라 석유화학 분야에서도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형국 GS칼텍스㈜ 사장은 “MFC시설과 기존 생산설비와의 효율적 연계 운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균형 잡힌 미래성장을 이끌어 안정적인 국가 에너지 수급 및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건설 기간 중 연인원 260만 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약 1조원에 달하는 전남지역 경제 활성화 등이 예상 된다”고 덧붙였다.

김영록 도지사는“전남도에서는 기업하기 좋은 지역을 만들고 GS칼텍스의 성공을 위해 행정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며 “투자기업에서도 지역의 젊은 인재들이 더 많이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권오봉 여수시장은“GS칼텍스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활성화 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인․허가 등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는 국내 석유 소비량의 30%이상에 해당하는 79만 배럴의 원유 정제시설과 국내최대 규모인 27.4만 배럴의 중질유 분해시설 등 최첨단 생산설비를 갖추고 연간 고품질의 휘발유, 경유, 등유, 윤활유 등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1]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
[사진1]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
[사진2]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
[사진2]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
[사진3]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
[사진3] GS칼텍스 올레핀생산시설 투자협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