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의 중장기 전략 ‘MOVE’

회사는 작년 상반기 경영현황설명회를 통해 회사의 중장기 전략을 MOVE라는 슬로건으로 정의하고,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 바 있습니다. 창사 50주년이었던 작년에 이어, 새로운 한 살이 된 GSC의 MOVE를 닥터펭군이 좀 더 쉽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펭군이 정리한 MOVE의 핵심은 아래 세 가지입니다.

2018 Jan move 01 2 1월 기업소식, 매거진

WHAT!
MOVE란 무엇인가?

MOVE는 불확실한 미래 환경 속에서도 지속 성장하는 Well-Balanced GS칼텍스로 나아가기 위해 설정한 회사의 중장기전략입니다. 지금부터 M, O, V, E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2018 Jan move 02 1 1월 기업소식, 매거진

WHY!
왜 MOVE해야 하는가?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이 도래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급변할 외부 사업환경 변화에는 유연하게 대처하고, 변동성이 큰 현재의 사업포트폴리오는 다각화하여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여야만 미래에도 지속성장하는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MOVE해야 하는 이유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MOVE하는 이유 1. 급변하는 사업환경

경쟁의 심화
공격적인 정제 시설을 증설하는 중동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에서도 신규 원유정제 시설 가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정제 시설들로 인해 국제 제품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환경규제강화
정부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환경 정책을 검토하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강화되는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 황 함량 규제로 인해 중질유 수요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위협
4차 산업혁명은 미래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전기차의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기차의 확산 트렌드는 연료유 시장에 큰 위협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AI 기술 발달로 인한 자율주행차 보급과 이동수단의 공유개념 확산은 현재의 연료유 소비트렌드를 완전히 바꾸게 될 것입니다.

MOVE하는 이유 2. 변동성이 큰 회사의 손익구조

출렁이는 손익
최근 몇 년 간 연중 유가 등락폭은 매우 크게 나타났고, 이로 인하여 회사의 손익은 매년 크게 출렁였습니다. 회사의 손익 구조는 유가와 같은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크게 출렁이는 매우 큰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WHEN!
언제 MOVE하는가?

우리의 MOVE는 현재진행형 입니다!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의 MOVE를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게요!

2018 Jan move 04 6 1월 기업소식, 매거진

성공적인 M.O.V.E 이후 “The New GSC”의 모습은,  효율적인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추구하여, 연평균 영업이익 약 3조 이상을 달성하는 “지속성장의 아이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