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탄부스터, 정말 효과가 있을까?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 옥탄가 측정 실험

GS칼텍스 -

옥탄부스터, 정말 효과가 있을까?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 옥탄가 측정 실험

소중한 내 자동차, 처음 차량을 인도받았을 때처럼 유지하기 위해 연료 옥탄가*[efn_note]※ RON(Research Octane Number)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옥탄가 측정 방식으로 유럽, 일본,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efn_note] 상승, 엔진 내부 세척, 엔진 내 수분 제거 등의 기능을 가진 연료 첨가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높은 옥탄가를 가진 휘발유를 사용하면 이상 폭발을 방지하여 노킹 현상을 낮춰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옥탄부스터가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GS칼텍스가 실험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실험을 위해 서울에 위치한 2개 GS칼텍스 주유소(이하 주유소 A, B)에서 고급 휘발유를 6L 를 준비하였으며,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독일제 L**제품, 국산 A**제품의 옥탄부스터(이하 옥탄부스터 L, A)를 준비하였습니다.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의 Blending은 GS칼텍스 대전 기술연구소의 협조로 진행되었으며 옥탄가 측정은 GS칼텍스 여수공장 정유 품질 보증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고급휘발유의 회전율이 옥탄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각각 시료 채취 1주일 전, 1개월 전에 사입된 고급휘발유를 사용하였으며, 한국석유관리원 등이 사용하는 KS 공인 시험법(KSK M 2039)과 동일한 시험법(ASTM*[efn_note]※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미국에서 재료의 규격과 시험에 관한 기준을 정하기 위하여 1902년에 발족한 협회. 미국 내에서 재료의 품질을 규격화하고 향상하며 사용자와 제작자가 더욱 손쉽게 재료를 선정하고 다룰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설립했다.[/efn_note] D2699)에 따라 측정하였습니다.

실험*[efn_note]※ 본 실험은 시중의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며, Blending과 옥탄가 실험은 공인 시험법에 준수하여 진행하였으나, 일부 실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efn_note]은 크게 두 단계로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2개 주유소에서 구입한 고급휘발유의 옥탄가와 2개 브랜드 옥탄 부스터의 옥탄가를 측정하였습니다. 그리고 2개 주유소에서 구입한 고급휘발유에 권장 주입량만큼 옥탄부스터를 첨가한 후 옥탄가의 변화량을 측정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 실험 결과, 2개 주유소에서 구입한 고급휘발유의 경우 모두 동일하게 100.3의 옥탄가 수치를 나타내며 고급휘발유의 법적 기준 옥탄가로 알려진 94 이상 보다 훨씬 높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GS칼텍스에서 얘기하는 옥탄가 100 수준에 부합하는 수치로, 시중에서 얘기하는 ‘정유사의 고급휘발유 옥탄가는 95~96’이라는 이야기가 잘못된 주장이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옥탄부스터의 경우, L 제품은 망간계 유기화합 물질인 MMT(methyl cyclopenta dienyl manganese tricarbonyl) 첨가제품으로 옥탄가 측정이 불가능하였습니다. MMT 첨가 제품은 옥탄가 측정이 어렵다는 점 외에도 다른 문제들이 있는데요.

특히 저배출 차량에서 MMT 첨가 제품 사용시 촉매 막힘이 포함된 배출 관련 부품 고장이 발생하면서 해외의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MMT 사용을 삼갈 것을 자사 사용자 지침서에서 권고하기도 하였습니다. MTBE(methyl tert-butyl ether) 첨가 제품인 A 제품은 옥탄가 119.2의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옥탄부스터, 정말 효과가 있을까?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 옥탄가 측정 실험 | GSC MH 휘발류첨가제 03 1
실험의 두 번째 단계는 옥탄 부스터가 실제로 얼마나 옥탄가를 높여주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휘발유에 각 옥탄 부스터 설명서의 권장 주입량(옥탄부스터 L : 휘발유 50L 당 150ml, 옥탄부스터 A : 휘발유 50L당 500ml)을 첨가하여 블렌딩한 샘플의 옥탄가를 측정하였습니다.
옥탄부스터, 정말 효과가 있을까?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 옥탄가 측정 실험 | GSC MH 휘발류첨가제 02
실험 결과, 옥탄 부스터 L 제품을 첨가한 경우 2.4 ~ 2.6의 옥탄가 상승이 있었으며, 옥탄 부스터 A 제품을 첨가한 경우 0.2 ~ 0.4의 미미한 옥탄가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옥탄 부스터 L 제품의 경우 평균 2.5의 옥탄가 상승으로 A 제품에 비해 높은 옥탄가 상승을 보였으나, 망간계 MMT(methyl cyclopenta dienyl manganese tricarbonyl)의 장기간 사용 시 엔진 실린더, 플러그, 촉매 등에 황색 변색과 침전물로 인한 막힘 현상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이슈가 계속 제기되고 있습니다.

차량에 50L의 휘발유를 주유한다고 가정했을 때, 실험에 활용한 두 브랜드 옥탄 부스터 설명서의 권장 주입량만큼 첨가한다면 L의 경우 13,500원(150ml 주입) A의 경우 17,500원(500ml 주입)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유한 휘발유의 리터당 비용으로 환산한다면 각각 270원/리터, 350원/리터의 비용인 셈이죠. 리터당 270원, 350원의 고 비용을 지불하고 옥탄가가 겨우 2.5, 0.3 증가하는 시중의 옥탄부스터 제품의 효용에 큰 의문이 드는 결과입니다.
옥탄부스터, 정말 효과가 있을까? 고급휘발유와 옥탄부스터 옥탄가 측정 실험 | GSC MH 휘발류첨가제 01 1

물론 시중의 모든 옥탄 부스터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옥탄가 상승효과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명확하지 않은 옥탄 부스터와 일반 휘발유를 혼합해 사용하기보다는 옥탄가 9를 높이는데 287원/리터*[efn_note]※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기준 일반휘발유 옥탄가 91 이상임으로 91 가정, 한국 석유공사 Opinet 19년 11월 4일 기준 일반휘발유 대비 고급휘발유 사용 비용은 287원/리터[/efn_note]만 지불하면 되는 정유사의 고급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이 성능 측면에서도, 경제적 측면에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중 옥탄가 100을 요구하는 차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내외 제조사의 대부분 차종은 옥탄가 95 수준의 휘발유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차량의 경우에만 옥탄가 98 이상의 휘발유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탄가 100 수준의 고급휘발유를 사용하면 차종에 관계없이 옥탄 부스터를 추가 구입해서 넣음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시간적 낭비를 줄이고 최상의 엔진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내차는 95이상이면 되는데 고급휘발유는 너무 높은 옥탄가이고, 가격도 좀 부담스럽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고급휘발유와 일반 휘발유를 혼합 주유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는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고 안정적으로 섞이며, 옥탄가 역시 별도의 조정 없이 평균값을 찾게 됩니다. 이미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주유기로 단순 블렌딩한 휘발유를 판매하고 있기도 하죠. 옥탄가 91~92의 일반 휘발유 절반, 옥탄가 100의 고급휘발유로 나머지 절반을 혼합할 경우 옥탄가 96수준의 휘발유를 얻게 되어 실속과 성능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이 궁금해하실 옥탄 부스터의 성능 실험과 고급휘발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고급휘발유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가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