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알레르기의 모든 것

GS칼텍스 -

기나긴 여름도 이제 끝나가는지 아침저녁이면 선선한 바람이 부는 9월입니다. 시원한 가을은 반갑지만, 불청객 환절기성 알레르기가 찾아와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도대체 왜 우리의 몸은 가을만 되면 괴로워지는 걸까요? 가을철 알레르기의 원인부터 증상, 예방법까지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알레르기, 도대체 왜 우리를 괴롭히는 건가요?

가을철 알레르기의 모든 것
봄에만 꽃가루로 인해 알레르기가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가을 알레르기 역시 꽃가루와 미세먼지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특히, 늦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대량으로 꽃가루를 생산하는 돼지풀이 대표적인 알레르기 원인물질입니다. 또한, 여름보다 급격히 건조해진 날씨, 차가워진 바람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외부 요인 뿐 만 아니라, 실내에도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습한 여름 날씨 이후에 증가한 집 먼지, 진드기, 난방으로 인해 건조한 실내환경 또한 가을철 알레르기를 심화시키는 원인입니다.

가을철 알레르기 증상

가을철 알레르기의 모든 것
비염 알레르기
많은 가을철 알레르기 질환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람이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이 비염 알레르기 증상일 텐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요 증상은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코감기와 유사해 착각하기 쉽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은 감기와 달리 발열 증상이 없고, 긴 기간 동안 지속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상태가 긴 기간 지속되면 중이염, 축농증, 인후두염 등의 코 관련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 가려움증, 결막염 등의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가을철 습도가 낮아지면 눈의 피부 역할을 담당하는 각막 또한 건조해지고, 건조해진 각막은 상처 나고 염증으로 번지기 쉬운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안구 건조증 증세와 혼동하기 쉬운데,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뻑뻑하고 따가운 증상, 초점이 흐려져 쉽게 눈의 피로를 느끼는 증상을 동반합니다. 심할 경우, 결막이 부풀어 오르고 바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각막 혼탁, 시력 저하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안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부 알레르기
가을철 차갑고 건조한 날씨는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도 피부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찬바람이 심해지는 늦가을, 초겨울 시기가 되면 피부 면역력이 더욱 취약해져서 증상이 악화되기 쉽습니다. 또한, 초가을에는 자외선이 강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아 피부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질환 예방법

가을 알레르기 증상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계절적인 요소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합니다. 알레르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별로 반응하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찾아내 최대한 알레르기 물질과 접촉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취약해지는 환절기인 만큼 알레르기 증상과 동반될 수 있는 각종 질병에 대비해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가을철 알레르기의 모든 것 꼼꼼히 읽어보셨나요?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려면 체질 개선이 동반되어야 하는 만큼 단시간에 호전되기는 쉽지 않지만, 위의 사항들만 숙지해도 가을철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좋은 날씨 즐기기만도 짧은 가을, 건강관리에 유의해서 즐거운 가을 보내세요! 🙂

가을철 효자아이템 바세린! 바세린 활용 깨알팁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