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석유빈국이 석유수출하는 역발상

비산유국이 석유수출하는 역발상

원유 수입을 늘리는 것이 오히려 국가 무역 수지에 도움이 되고 있다. 단일 설비 기준으로 세계 최대 정제 능력을 통해 우리나라가 석유수출 강국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정유사가 국가 수출에서 차지하는 기여도를 구체적인 통계와 숫자로 풀어본다.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e-Fuel의 미래 전망은?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e-Fuel의 미래 전망은?

e-Fuel의 주요 장점은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여 기존의 화석 연료와 비슷한 연료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유럽 여러 국가들은 e-Fuel을 본격적으로 도입, 상용화에 나섰는데요. 각국에서 상용화되고 있는 e-Fuel의 생산 공정 사례를 소개합니다.

베네수엘라의 거대한 매장량, 언제 생산으로 이어질까

베네수엘라의 거대한 매장량, 언제 생산으로 이어질까?

15년간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대해 제재를 가하고 있다. 지난 10월 18일 미국 재무부는 베네수엘라 석유산업에 대한 라이선스를 6개월 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1위 석유 매장량을 자랑하는 베네수엘라는 왜 미국의 제재를 받았을까?

최근 아시아 석유개발 동향 및 전망

최근 아시아 석유개발 동향 및 전망

석유 소비 증가세를 보이는 아시아 산유국들은, 최근 에너지 안보의 강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국의 소비 충족 및 수입의존도 축소를 위해 석유 개발 및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인도,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이 어떻게 석유개발을 추진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자.

미국과 사우디의 '유가' 힘겨루기

미국과 사우디의 ‘유가’ 힘겨루기

왜 사우디는 고집스럽게 석유 감산을 유지하는 것일까. 미국의 힘과 영향력을 감안하면 미국의 의사에 반하는 감산은 사우디에게도 부담이다. 무엇을 위해서일까?

전기차로 바뀌면 정말로 탄소배출량이 줄어들까?

전기차로 바뀌면 정말로 탄소배출량이 줄어들까? 

일상 생활과 수송부문에서 전기화는 에너지 전환기술의 중심이 되고,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열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화석연료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전기차가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전기차 시장과 석유수요의 미래

불확실성이 높아진 석유시장, 에너지 전환과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른 석유수요 증가 둔화 혹은 감소가 전망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현황과 석유 시장이 받게 될 영향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