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뉴스레터 34.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어떻게 달성할까?👀]

GS칼텍스 -

GS칼텍스 뉴스레터 34.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어떻게 달성할까?👀] | newsletter bg 01

NO.34 ㅣ 2022.02

Editor’s Note

최근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침공과 지속되는 고유가 기조로 ‘자원안보’가 에너지전환과 함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천연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에너지전환이 본격화되는 4차 산업시대와 불확실성에 커지는 국제 정세 속에서자원안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화두가 되고 있는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문제는 물론, 2022년 중동 정세 전망과 GS칼텍스의 친환경 엔진오일 ‘Kixx BIO1’ 출시 소식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레터

Column. #1

GS칼텍스 뉴스레터 34.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어떻게 달성할까?👀] | 20220228 02 01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하여 ]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 그리고 자원안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현실화되고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한 상황에서 ‘자원안보’의 개념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천연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지금 바로 전문가 칼럼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Column. #2

GS칼텍스 뉴스레터 34.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어떻게 달성할까?👀] | 2202 newsletter 03 1

[ 중동 국가들 간 전략적 생존경쟁 ]

2022년 중동 정세 전망

2021년 8월 미국 정부가 중동 내 역할 축소를 선언함에 따라 중동 정세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위태로운 세계질서 속 중동 국가들 간 벌어지는 치열하고 전략적인 생존경쟁🔥

🔎2022년 중동 정세 전망을 에너지칼럼에서 함께 살펴봅니다!

GSC News

GS칼텍스 뉴스레터 34. [에너지전환과 자원안보, 어떻게 달성할까?👀] | 20220228 02 03

[ 친환경 가치를 담은 엔진오일 Kixx BIO1(킥스 바이오원) 출시 ]

GS칼텍스, 윤활유에 친환경 가치 담다

🌏ESG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GS칼텍스!
이번엔 국내 윤활유 브랜드 최초로 원료부터 제품 용기까지 🌳친환경 가치를 담은 엔진오일 🧴Kixx BIO1(킥스 바이오원)을 출시했습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최소화하고 성능은 최대로 끌어올린💪 친환경 고성능 합성 엔진오일의 탄생!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준비한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자님처럼 에너지 분야에 관심 있는 주변 지인들에게
GS칼텍스 뉴스레터를 공유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국제유가의 급등과 중동·아시아 실물시장의 중대한 변화

2021-08-06

국제유가의 급등과 중동·아시아 실물시장의 중대한 변화

국제유가 상승 흐름이 심상치 않다. 백신에 대한 기대와 함께 작년 11월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더니 올해 7월 들어서는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가 배럴당 $73를 넘어서며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2020년 평균 $39.3보다는 무려 85% 폭등한 것이고, 유럽에서 거래되는 브렌트와 우리나라가 주로 도입하는 중동산 원유 가격 기준인 두바이 유가도 2020년 평균보다 75%가량 급등했다. 이 같은 상승세는 당초 예상보다 훨씬 가팔라서 주요 금융기관들은 유가 전망을 속속 상향하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내년 여름에 $100를 돌파할 것이라고 했고, 골드만삭스와 세계적 석유트레이딩회사인 트라피구라(Trafigura) 등도 비슷한 전망을 하고 있다.

환경규제의 압박, 그리고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대응

2022-01-21

환경규제의 압박, 그리고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대응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과 이에 따른 환경규제의 강화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 특히 ‘탄소’ 배출 관련 규제들은 에너지 시장을 넘어, 전 경제주체들의 생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규제와 에너지 시장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고조된 계기 중 하나는, 새로운 기후 체제의 출범이었다. 2020년을 기점으로 기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근거였던 교토의정서가 만료되었다. 그리고 2021년부터 파리협정이 이를 대체하고 있다. 과거 동조 현상을 보여왔던,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기업들의 기업가치가 유가와 뚜렷한 차별화를 보이기 시작한 시점이 2020년이고 다수의 국가가 탄소중립을 선언한 시기도 2019~2020년이라는 점은 결코 우연은 아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