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관한 모든 것

GS칼텍스 -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5년~10년 뒤를 생각한다면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합니다.

최근, 국산차의 경우 고압축비 실린더를 사용한 엔진들이 하나 둘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개된 차량의 엔진 퍼포먼스는 대부분 고급휘발유 사용을 기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차량이 가진 고유한 엔진 퍼포먼스를 경험하려면 고급휘발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일부에서는 일반휘발유를 넣어도 문제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는 고급휘발유로 인한 추가 지출이 자동차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회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일 뿐, 실제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를 주유하고 차량을 주행했을 때 그 차이가 뚜렷이 드러납니다.

그런데도 공공연히 일반휘발유를 기준으로 삼고 엔진을 개발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인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새 엔진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최소 5~10년가량 지속하여 차량 운행을 하다 보면, 권장 휘발유를 넣지 않은 경우 언젠가는 노킹과 같은 문제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일반휘발유에 옥탄 부스터와 세정제를 첨가하면 되지 않나요?

이는 고급휘발유의 리터당 가격이 일반휘발유보다 200~250원가량 더 비싸기 때문에 생겨난 잘못된 인식입니다. 예를 들어 1통에 15,000원가량의 엔진 세정제 그리고 옥탄 부스터를 60리터 연료탱크에 넣는다는 것을 가정했을 때, 세정제와 옥탄 부스터의 리터당 가격은 각각 200원씩, 약 400원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단순히 계산해보더라도 200~250원이 더 비싼 고급휘발유를 넣는 것이 더 경제적이며, 엔진의 노킹을 방지하고 원래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정확히 원하는 옥탄가로 맞출 수 있을까요?

게다가 옥탄 부스터가 막연히 일반휘발유를 고급휘발유로 바꾸어준다고 인식되어 있지만, 실제로 어느 정도로 옥탄가를 높여주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흔히 옥탄 부스터가 00포인트가량 옥탄을 더 높여준다고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포인트는 1=1 RON이 아닌 1=0.1 RON에 해당하며, 따라서 RON 91의 일반휘발유를 RON 95 수준의 고급 휘발유로 변환하려면 최소 40포인트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RON이란 무엇인가요?

RON은 옥탄가를 설명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기법입니다. 쉽게 설명해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를 나누는 수치라고 봐도 좋습니다. 나라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휘발유의 RON값은 91이며, RON 94부터 그 이상일 때 고급휘발유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미국에서는 91 이상만 되어도 고급휘발유로 여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반은 맞는 이야기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미국은 RON 표기법이 아닌 MON 표기법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RON과 MON은 측정 환경이 따라 옥탄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표기법도 다소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기준으로 옥탄가를 평가한다면 한국의 일반 휘발유는 MON 87의 레귤러 휘발유에 해당하며, 미국에서 프리미엄으로 분류되는 MON 94는 한국의 RON 기준 98 정도에 해당합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옥탄 부스터의 품질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옥탄 부스터는 정확히 40포인트의 옥탄가를 높여준다는 보장이 없으며, 이 정도 수준의 옥탄 부스터를 사용하는 비용을 고려하면 차라리 고급휘발유를 넣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또한 옥탄 부스터의 가장 큰 문제 중 부스터에 어떠한 물질이 함유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옥탄 부스터는 주요 성분 중 일부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중 어떤 성분은 심각한 환경 오염이나 인체에 유해한 성분일 가능성도 있어, 경제적인 효과를 떠나서 환경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고급휘발유는 다양한 성분이 함께 배합됩니다.

다만, 연료 재주유시 고급휘발유를 판매하는 곳이 없을 때 부득이하게 옥탄 부스터를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옥탄 부스터는 성능 측면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고급휘발유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특히 고급휘발유는 높고 안정적인 옥탄가와 더불어 엔진 세정을 위한 성분이 함께 배합되어 있기 때문에 경제성에 있어서 옥탄 부스터 + 엔진 세정제를 주입하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경제적 측면과 성능의 측면을 모두 고려했을때 옥탄 부스터를 첨가한 일반휘발유 보다 고급휘발유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모르는 고급휘발유에 대한 모든 것

그런데도 고급휘발유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물론 리터당 200~250원의 차이로 인해 고급휘발유의 사용이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급휘발유를 이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내 차의 설명서에서 지정하고 있는 휘발유의 RON 수치를 확인하세요. 만약 RON 95 정도로 지정하고 있다면 먼저 RON 91~92의 일반휘발유를 절반가량 주유한 후, RON 100의 고급휘발유로 나머지 절반을 채우면 됩니다.

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는 서로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고 안정적으로 섞이며, 따라서 RON 수치도 별도의 조정없이 평균값을 찾게 됩니다. 이렇게 일반휘발유와 고급휘발유를 혼합해 사용할 경우 고급휘발유만을 넣었을 때보다 리터당 약 100원의 부담이 줄어들며 따라서 옥탄 부스터 + 세정제를 혼합해 일반휘발유에 주유하는 것보다 훨씬 더 경제적으로 고급휘발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더 안정적이며 뛰어난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GS칼텍스의 고급휘발유는 모두 RON 100에 맞춰져 있습니다. 일부 모터스포츠에서 RON 102 수준의 고급휘발유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만, 현존하는 양산차 중에서 RON 100의 옥탄가를 요구하는 차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GS칼텍스의 고급휘발유는 어떠한 엔진에도 대응이 가능한 고급휘발유입니다.

고급휘발유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고급휘발유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타고 계신 차량의 권장 연료가 RON 95 이상이라면 꼭 고급휘발유를 넣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고급휘발유의 사용은 엔진의 원래 성능을 발휘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연비 그리고 세정과 윤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엔진의 고유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