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식백과] 가죽 느낌의 감성 플라스틱, 고강성TPE

GS칼텍스 -

필요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변형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칫솔모로 사용되는 부드러운 플라스틱 나일론부터 열에 잘 견디는 성질 덕분에 전자렌지용 용기로 자주 이용되는 폴리프로필렌까지, 플라스틱은 우리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산성과 내구성 뿐 아니라 ‘감성’을 충족시키는 것 또한 플라스틱 개발에 아주 중요한 부분인 것, 알고 계셨나요? 이렇듯 촉감과 후각 등 우리의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은 ‘감성공학’이라 명명되며 인간의 복합적인 감정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되고 있는데요.
최근 GS칼텍스 폴리머기술개발팀에서는 부드러운 촉감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플라스틱 제품인 ‘고강성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개발로 2019년 7월 2일에는 본 소재의 상용화 성공으로 국가에서 제품 개발자들의 노고를 기리기 위해 수여하는 장영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 폴리프로필렌에 고무를 넣어 부드러운 성질을 갖게 한 뒤 유리섬유를 추가해 단단한 성질을 더하고, 물리적으로 성형 속도에 차이를 줍니다. 그 과정에서 겉은 부드럽고 속은 단단한 플라스틱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죠. 가죽같은 촉감을 자랑하는 ‘고강성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가장 먼저 자동차 문 안쪽 소재로 상용화되기 시작하며, 차 내부의 고급스러움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내구성 면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감성공학’, 그리고 플라스틱의 새로운 변신을 보여주는 ‘고강성 TPE’에 대해 과학 크리에이터 ‘안될과학’이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립니다!
타임스탬프

플라스틱의 세계가 더 궁금하다면?

다른 에너지식백과 보러 가기!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