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자 나눔장터란?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국내 최대 나눔행사인 ‘위아자 나눔장터 2021’이 11월 13일에 서울과 부산 11곳에서 동시에 열렸습니다.
위아자 나눔장터는 위스타트운동, 아름다운가게, 자원봉사의 앞 글자를 딴 국내 최대 규모의 나눔장터입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위아자 나눔장터, 매년 가을 서울∙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는데요. 기부금 전액은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해 소중히 쓰입니다.
위아자 나눔장터는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금으로 쓰인다는 점에서도 충분히 의미있지만 어떤 물건이 새로운 주인을 만나 재사용 된다는 측면에서 보면 자원순환의 가치도 있답니다.
서울과 부산에서 열린 기증품 특별 판매전
11월 13일 토요일, 서울과 부산 지역 아름다운가게 11개 매장과 온라인에서 위아자 나눔장터 2021이 열렸는데요. 2021년 9월 13일부터 기업∙단체 임직원들이 기증해왔던 물품을 판매하였고, 모든 판매 기부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과 기후위기 취약계층 가정을 돕는 데 사용되었답니다.
임직원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광화문 등에서의 대규모 오프라인 장터가 열리지 못하는 아쉬움을 정성이 담긴 물품 기부로 대신했습니다. 기부한 물품은 위아자 나눔장터에 기증하기 위해 1년 동안 모아둔 의류, 주방용품, 전자제품, 장난감 등으로 600여 점에 달했는데요. GS칼텍스는 위아자 나눔장터 출발과 더불어 17년째 참여하면서 자원 재순환과 나눔의 열기에 동참하고 있으며 기부한 물품은 2만 5천 점이 넘습니다.
GS칼텍스 임직원들이 기부한 물품은 아름다운가게 강남구청역점에서 진행된 기증품 특별판매전에서 성황리에 판매되었습니다. 간직했던 소중한 물품을 기부한 임직원들 중에는 친구, 가까운 친척 등에게 요청해 받아온 물건을 기부한 임직원이 있기도 했고요, 지방사업장에서 일부러 휴가를 내어 승용차에 물품을 가득 싣고 와 물품 기부에 참여한 임직원도 있었다는 후문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명사기증품들이 판매되기도 했는데요. 올해도 GS칼텍스의 허진수 이사회 의장과 허세홍 사장이 뜻깊은 나눔에 동참했습니다. 전남 광양의 죽필장 김선준 장인이 만든 ‘광양죽필’과 바둑 명인 김인, 조훈현, 이창호 국수의 사인이 새겨져 있는 신비자 나무로 제작된 바둑판을 기증하여 위아자 나눔장터 2021을 빛냈습니다.
위아자 에코빌리지도 열렸어요!
지구를 지키는 에코라이프! 업사이클링 체험과 친환경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위아자 에코빌리지’도 11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서울 메가박스 성수점 더부티크 7층에서 열렸습니다. 이 곳에는 친환경 기업인 도로시앤컴퍼니, 모더댄, 브로컬리컴퍼니, 아립위앤립, 아트임팩트, 에코파티메아리, 위스타트, 플레이댓, 하이사이클, project 1907 기업∙단체가 참여해 자리를 빛내주었어요. 그럼 이 날 행사에서는 어떤 볼거리들이 있었을까요?
에코빌리지 플레이
에코빌리지 플레이 존에서는 총 6가지의 업사이클링 체험이 펼쳐졌는데요. 플라스틱제로 샴푸바∙아이스팩을 활용한 디퓨저 만들기 체험 / 업사이클링 가죽키링 3종 만들기 체험 / 업사이클링 가죽필통∙가죽팔찌 만들기 체험 / 나를 찾아 떠나는 캠핑 / 커피자루로 수세미 만들기 체험 / 가드닝 체험하기로 구성되었습니다.
에코빌리지 마켓
에코빌리지 마켓에서는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패러글라이더, 플라스틱, 자투리 가죽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모자·가방·지갑, 폐지줍는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친환경소재의 노트·지갑, 친환경제품을 판매하는 ‘오즈타운’의 대나무 칫솔·고체치약·생분해 천연치실·혀클리너, 친환경브랜드 ‘블루오브’에서 제작한 가방과 지갑, ‘온도(owndo°)’와 ‘어글리시크(UGLYCHIC)’에서 생산한 친환경 천연 화장품(수분크림·에센스·클렌징바 등) 등 친환경 천연 화장품 등이 판매되었습니다. 에코빌리지 마켓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제품들, 아래 이미지로 구경하고 가세요 😊
이외에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환경영화가 무료 상영되기도 했어요. ‘쓰레기의 섬’(감독 최지원, 18분)’과 ‘바다 위의 별’(감독 장승욱, 6분)’이라는 제목의 영화였답니다.
GS칼텍스는 2005년 위아자나눔장터가 시작된 이래 한 해도 빠짐없이 참여하여 친환경과 나눔을 실천한 노력을 인정받아 13일 메가박스 성수점에서 열린 개장식에서 감사패를 받기도 했습니다.
여러분도 나눔에 동참해 주세요!
2년째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이웃들이 더욱 힘겨워하고 있는 상황으로 내가 기증한 작은 물품을 통해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코로나19가 빨리 극복되어 안심하고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아자 나눔장터에 가족의 추억이 담간 소중한 물품을 다수 기증한 한 GS칼텍스 임직원이 전한 소망인데요. 오프라인 행사에 이어 온라인으로도 각계 명사와 연예인들의 기증품을 11월 17일부터 12월 말까지 판매합니다. 내가 필요한 물건도 사고 기부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위아자 나눔장터 2021에 여러분들도 적극 동참해 주세요!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있는 모든 분들을 GS칼텍스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