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GS칼텍스 -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 GSC BP MH Reducing Disposable Goods 20200713 3 1
습관 속 일회용품이 환경을 파괴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국의 플라스틱 소비량은 세계 1위인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국민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은 98.2kg에 이릅니다. 게다가, 이 중 많은 양은 한번 사용되고 버려지게 됩니다.

한국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2017년 한국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백으로 한반도 70%를 덮을 수 있고, 페트병을 쌓으면 지구에서 달까지 닿는 높이이며, 플라스틱 컵을 세우면 지구 10.6바퀴를 돌 수 있는 어마어마한 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방문보다 배달,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생활이 증가하며 일회용품의 사용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 GSC BP MH Reducing Disposable Goods 20200713 1 1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 GSC BP MH Reducing Disposable Goods 20200713 2 1
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일회용품들은 분해되는데 최소 2개월부터 50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일회용품 만능 세상’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 GSC BP MH Reducing Disposable Goods 20200713 4 1
또한, 우리나라에서 매년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 14만 5천 톤 중 플라스틱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63%에 이릅니다. 우리가 배출한 플라스틱은 해양동물들을 고통받게 할 뿐만 아니라 죽음에 이르게 하기도 하는데요. 플라스틱 쓰레기는 바다로 흘러가 작은 입자로 쪼개지고 고래나, 바다새 등 쓰레기를 먹이로 오인한 동물들이 섭취하면서 성장 장애와 감염, 폐사에 이르는 원인이 됩니다.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플랑크톤 등은 먹이 사슬을 통해 순환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가 먹는 생선, 새우나 굴, 천연 소금 등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우리 삶에서 사용된 미세 플라스틱은 결국 우리에게 돌아와 발암 등 인체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 GSC BP MH Reducing Disposable Goods 20200713 5 1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일회용품들이 모여 전 세계 플라스틱 유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5년 17.8억 톤에서 2050년 65억 톤으로 약 4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일회용품 줄이기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품 줄이기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GS칼텍스가 지구를 위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는 습관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방법일상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일회용품만 줄여도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니, 다가오는 여름 휴가에는 일회용품보다는 다회용품 사용으로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생활 속 작은 실천이 모여 함께 살아가는 푸른 지구를 만듭니다.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고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에 여러분의 힘을 더해주세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이벤트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에너지 넘치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 소식 많이 기대해주세요!

지구를 위한 탄소 다이어트 함께 실천하기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