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플라스틱 섬들을 책임지고 있는 바다의 신, 바르카다 입니다. 여러분들께 도움을 요청하고자 이렇게 편지를 보냅니다. 우리 플라스틱 순환계는 크게 생산, 배출, 수거, 처리 총 4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서로 원활한 교류하면서 순환계를 이뤄 나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해적단이 등장하면서 우리 플라스틱 순환계가 파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감당할 수 없을 만큼의 플라스틱을 바다에 유출시켜 섬의 순환계를 방해하고 배출섬과 수거섬을 차지해 원활한 순환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플라스틱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 해적단을 무찔러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플라스틱 리터러시 능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선 아래 메인 미션의 세 가지 하위 미션 중 하나를 선택해 완수해주시면 됩니다.”
공모 주제 대학생 대상 “플라스틱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해적단의 방해로 플라스틱이 제대로 회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구잡이로 플라스틱이 쓰레기와 섞여버려 재활용이 어려워졌고 배출섬과 수거섬 내의 학교나 거주지, 상가 등 여러 장소들이 혼란에 빠진 상태입니다. 일회용 커피 용기, 배달 용기, 각종 플라스틱들이 올바르게 수거되어 다시 배출섬과 수거섬을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플라스틱 분리배출을 잘 할 수 있게 하는 크리에이티브’ 방안이 필요합니다.”
“플라스틱 순환계에서 재활용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배출섬과 생산섬의 연결성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해적단의 등장으로 인하여 두 섬의 연결이 끊겼고 플라스틱의 재활용율은 급격하게 떨어져 생산섬은 무리하게 새 플라스틱을 만들어낼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무리한 플라스틱 생산으로 자원을 낭비한 생산섬은 현재 극심한 폭염과 가뭄을 겪고 있습니다. 다시 플라스틱 재활용율이 높아져, 생산섬 주민들이 평화로운 일상을 되찾도록 여러분들의 ‘플라스틱 업사이클 아이디어’를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적단의 공격으로 인하여 각 섬들의 통신망인 안테나가 고장 났습니다. 각 섬들의 안테나는 플라스틱 선순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지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각 섬들 간의 교류가 끊겨 주민들의 선순환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 상태입니다.각 섬들의 교류가 다시 회복시킬 수 있도록 ‘플라스틱 선순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보해주시길 바랍니다.”
응모 자격
- 전국 2년제 이상 대학생 및 휴학생 개인 또는 단체(단체인 경우 5명 이내)
- 군 복무자 및 졸업 유예자 지원 가능
- 해외 거주 한국인 대학생 및 외국인 대학생 제외
- 팀당 (1인당) 작품 수 제한은 없으며 중복 수상은 불가
접수 기간
- 2022년 7월 29일(금) ~ 2022년 9월 30일(금)
응모 방법
- 제출처 : 구글 폼 접수
- 제출 양식 : PDF형식, 35매 이내
- 제출 서류 : 참가 신청서 1부, 기획서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