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
안전·보건 강화
1) 안전·보건경영 체계
GS칼텍스는 안전보건환경(SHE)경영방침과 산업안전보건 관리대책을 토대로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의 공정안전관리(PSM : Process Safety Management)1) 내재화를 위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작업환경 실태조사 및 시설 건전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립적인 안전관리 조직 운영을 위해 최고 안전환경책임자인 CSEO(Chief Safety & Environment Officer)를 선임하여, 안전과 보건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공정안정 위험분석 시스템
GS칼텍스는 공정 위험성평가 기법으로 방호계층분석(LOPA : Layer of Protection Analysis), 위험과 안전분석(HAZOP : Hazard and Operability Study), 정량적 위험성평가(QRA :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안전무결성 수준 평가(SIL : Safety Integrity Level)을 적용하였습니다. 작업 위험성평가는 먼저 작업안전분석(Job Safety Analysis)을 통해 안전상태를 확보한 후 안전작업계획서에 따라 진행됩니다. 상해 및 공정사고를 예방하고자 현장마다 배치된 안전감독관이 안전관리를 총괄하며, 작업 내용이 변경될 경우 작업안전분석을 재실시하여 안전작업계획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3) 비상대응체계
산업재해, 안전사고, 자연재해와 같이 각종 비상사태를 대응하고자 24시간 대응조직을 구성하여 비상대응 매뉴얼을 기준으로 비상사태 대응 선포부터 비상사태종결까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여수공장은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담 비상요원과 1선/2선 등 총 250여 명의 비상·해양방제 요원 출동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 Life Saving Golden Rules
모든 임직원들이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인명과 관련된 사고를 분석하여 중대인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내에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Life Saving Golden Rules’를 제정하였습니다.
1) 인텔리전트 플랜트 구축
GS칼텍스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활용하여 가상공간에 실제 공장의 모습을 동일하게 구현하는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 방지 및 공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DX(Digital Transformation) 영역에 중점을 두고 3D, AI와 같은 디지털 신기술을 여러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3D OTS(Operation Training Simulator) 적용
신규 건설한 MFC(Mixed Feed Cracker) 공정에 운전 및 제어 시스템이 현장과 동일하게 구현된 3D 훈련모델을 구축, 공정 가동, 정지 및 비상상황 시 훈련할 수 있는 3D 기반의 OTS 시스템 운영
■ AI 기반 예지정비 확대
설비에 이상상황이 발생하기 전 이상 여부를 미리 감지하기 위해 AI솔루션을 도입, 과거 데이터를 학습한 모델 구축
■ 안전관찰 텍스트(Text) 분류 AI 모델 개발
안전관찰 내용 등록 시 직원이 직접 선택하는 방식으로 인해 분류가 잘못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텍스트 분석을 위한 AI 모델을 개발하여 안전관찰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능을 구현, 사고 예방에 기여
2) 로봇을 이용한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 작업 수행
정유·화학 시설의 정비에서 활용되는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 작업은 작업자가 질소에 의한 질식 사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GS칼텍스는 작업자 질식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로봇을 투입하여 질소분위기 촉매 교체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3) 드론을 활용한 위험작업 수행
GS칼텍스는 2015년부터 운전자가 직접 접근하는 기존의 방식을 대신하여 열화상 카메라 및 줌(Zoom)이 탑재된 드론을 활용, 화염이 나오는 높이 100m 이상의 플레어 스택(Flare Stack)에 대한 운전 중 상시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밀폐용기 내 가스 무선 원격 감시 시스템 개발 및 적용
GS칼텍스는 밀폐공간 작업 시 질식 및 사망 사고, 화재 폭발 위험의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1년 밀폐용기의 가스 발생 여부를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가스 무선 원격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여 총 170대를 설치하였습니다.
1) 고객안전관리
GS칼텍스는 고객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화학물질의 유해성과 위해성을 파악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석유 제품이 품질의 특성상 안전, 환경, 성능 측면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EU-REACH(유럽연합 신화학물질 관리제도) 및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을 기반으로 화학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전 과정 품질관리 체계
GS칼텍스 제품은 ISO 9001(품질경영 시스템)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법적 기준보다 엄격한 자체 품질 기준으로 생산되며, 공장 출하 단계뿐 아니라 물류센터에 입고되거나 장기 저장되는 제품 또한 품질 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3) Kixx 품질서비스 차량 운영
2007년부터 업계 최초로 이동실험실 형태의 Kixx 품질서비스 차량을 운영하여 전국 주유소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고객 품질 불만 및 긴급상황 발생 시 즉시 출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충전소 대상 LPG 품질서비스 차량을 추가로 운영하였으며, 특히 법적 품질기준이 변동되는 시기에는 충전소 운영과실로 인한 법규 위반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철저한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화학물질포털 시스템 운영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임직원, 협력사, 고객 모두가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다룰 수 있도록 제조, 구매, 사용,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화학물질을 화학물질포털(CMP)을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조, 구매 및 연구개발 단계에 사용되는 모든 화학물질은 사내 화학물질 전문가의 검토를 거친 후 취급합니다.
2) 임직원 건강검진 프로그램
GS칼텍스는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하여 부속의원 운영, 정기 건강검진, 비만개선과 근골격게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안전문화 내재화를 위한 활동 프로그램
GS칼텍스는 전사 사업장의 안전보건환경을 외부 전문가와 함께 주기적으로 점검, 관계 법령 이행은 물론 안전보건환경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고안전환경책임자(CSEO)가 주관의 안전문화 내재화 프로그램 운영 및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모든 사업장 및 협력사의 모범 안전환경활동 사례를 선발하여 시상하고 있습니다.
4) 협력사 안전용품 및 건강검진 지원
GS칼텍스는 2017년부터 협력사 소속 유조차 수송기사(주유소, 충전소 수송 7개사)를 대상으로 수송기사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여 작업복, 안전모, 안전화를 포함한 수송안전장비를 지원하고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 수송기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5) 코로나19 대응 활동
GS칼텍스는 코로나19 대응 초기 단계였던 2020년 1월 28일부터 감염병 비상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감염자 현황 및 정부 지침을 모니터링하며 자율 출퇴근제, 재택근무, 발열체크, 사무실·회의실 방역을 실시해 왔습니다. 또한, 정기적 마스크 지급 및 자가 격리자에게 힐링 키트 제공을 통해 임직원들의 건강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ESG 관리 확대
1) 동반성장 기본방침
GS칼텍스는 협력사와 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해 공정성, 안전성, 실효성이라는 상생경영의 기본 방침을 토대로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협력사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운영하거나 자금이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방법들로 다양한 경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동반성장 프로그램 지원
GS칼텍스는 ‘16년부터 ‘생산성 혁신 고-투게더(Go-Together)’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 협력사가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여 자체 경쟁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생산성 혁신 고-투게더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여, 8개 기업에 9개 사업을 지원한 결과 협력사 매출증대 109억원, 비용절감 24억원이라는 성과가 창출되었음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금융권과 제휴하여 상생 펀드를 조성 및 운영 중이며, 2021년 69개 협력사에 313억원의 동반성장 우대금리 대출을 지원하였습니다.
1) 공급망 관리 체계
GS칼텍스는 ‘협력사 행동규범’을 수립하여 기업 윤리 준수, 근로 자의 인권 존중, 친환경적 사업장 관리, 안전한 작업 환경의 내용을 협력사에게 안내하는 한편, ESG평가 및 방문실사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와 공급망 관리 중요성에 대한 교육 영상을 제작 공유하여 협력사와 구매담당 조직의 업무 이해도를 향상시켰습니다.
2) 공급망 ESG 평가
2021년 국내외 핵심협력사 316개사를 대상으로 ESG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근로자의 인권존중, 안전한 작업 환경, 환경 친화적 사업장 관리, 기업윤리 준수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ESG평가항목을 토대로 협력사에 온라인 자가점검을 시행하였고 점검결과에 따른 기업별 평가점수와 상세 개선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제작하여 각 협력사에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기준으로 13개 기업을 선정해 ESG 전문가의 경영컨설팅을 진행하여 협력사가 ES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ESG경영 도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사회공헌 기여
GS칼텍스는 미래의 주역인 아동·청소년의 자아 성장과 사회성 향상을 돕기 위해 2013년부터 ‘마음톡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음톡톡은 임직원의 자발적 기부와 회사의 매칭그랜트 기부를 통해 조성된 기금으로 운영됩니다.
2021년까지 9년간 집단 예술치유를 통해 중학교 1학년들의 또래 관계 문제를 예방하는 ‘교실힐링’ 프로그램 및 저소득층 아동, 학교폭력 피해 아동등의 심리 정서적 문제해결을 위한 예술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총 22,364명의 아동 청소년들이 건강한 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마음톡톡 프로그램은 학계에서도 효과성을 인정받아 ‘교실힐링’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사회 정서학습 기반 중학생 인성 집단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서울대 학교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 연구 논문이 (사)한국교육심리학 회 2021년 제2차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저소득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마음톡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논문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집단예술치료가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 한국웰니스 학회지에 등재되었습니다.
GS칼텍스는 2020년부터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헌신하거나 타의 모범이 되는 선행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여수/순천/광양지역의 개인에게 GS칼텍스 참사랑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 GS칼텍스 사랑나눔터
GS칼텍스는 2008년부터 여수지역 결식 우려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급식소 운영하며 매일 하루 350여 명에게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급식소 운영 대신 결식 우려 노인 대상에게 매주 1회 반찬 배달을 실시하고 있으며, 명절 및 절기에는 보양식을 제공하며 그 퀄리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GS칼텍스는 2010년부터 여수시 지역아동센터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꿈/비전 함양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하며 여수지역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GS칼텍스 도서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GS칼텍스는 2007년부터 여수시 도서지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원어민 영어교사가 섬에 거주하며 각 학교를 순회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며 아이들에게 보다 질 높은 교육 수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GS칼텍스 따뜻한 밥상
GS칼텍스는 2018년부터 여수시 저소득층 취업준비생들의 점심식사를 지원하며 취업준비생들의 고단함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GS칼텍스 취준 동고동락’과 연계하여 온라인 멘토링 참여 기회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