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가는 대로 그림을 그리며 아이의 스트레스도 해소에 도움이 되고, 난화스토리 만들기 게임으로 아이와 소통해가며, 마음속 숨겨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미술활동. 난화그리기 미술활동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마음대로 난화그리기
무의식 투영
난화그리기의 경우는 특정한 목표가 있는 미술활동이 아닌, 생각 없이 ‘긁적거린다’는 의미를 가진 목적 없는 그리기입니다. 이러한 제약 없는 그림그리기를 통해 아이는 마음껏 무의식을 표현하게 됩니다.
아이가 직접 그린 난화로 스토리만들기 놀이를 진행하면,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데요. 상담이나 그림그리기가 어려운 저연령대 아이나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도 쉽게 미술활동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도화지, 색연필 / 마카 등 색칠용품, 그 밖에 원하는 꾸미기 도구
1단계_마음대로 그려보기
하얀 도화지 위에 연필을 잡고 마음대로 그림을 그려보라고 해주세요. 낙서와 가깝게 휘적휘적 마음것 선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Tip
좋아하는 색상, 그리고 싶은 것들을 마음 편하게 그리도록 도와주세요.
무언가를 그려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진 아이가 있다면 마음을 비울 수 있도록 눈을 감고 편하게 그림을 그리게 유도해 주셔도 좋습니다.
제약 없이 쓱쓱- 그리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2단계_그림을 보고 숨은 사물찾기
아이와 번갈아가며 자유롭게 그려진 선에서 사물을 찾고, 찾아낸 사물은 색연필로 표시해주세요.
Tip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자신이 찾은 사물을 표시할 수 있도록 아이와 부모님의 색연필을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각각의 선을 연결해가며 떠오르는 것들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3단계_찾아낸 사물로 스토리 꾸미기
찾아낸 사물들을 도화지 하단에 적은 뒤 단어를 이용해서 하나의 스토리를 만들도록 유도해 주세요.
Tip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해주시되 찾아낸 단어를 최대한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할 시간을 여유있게 주세요.
이렇게 난화를 그리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낙서와 같은 그림 속에서 재미있는 사물을 찾아내는 과정에서는 자유연상을 통해 무의식중에 자리 잡은 생각을 꺼내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난화그리기를 재미있어한다면, 이어서 난화를 활용한 다른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단계_난화스토리 엮기 게임
이어서, 진행해볼 활동은 난화스토리 엮기 게임인데요. 4장의 A4용지를 준비하거나, 도화지를 두 번 접어 사등분 해도 좋습니다.
5단계_번갈아가며 난화그리기
아이와 번갈아가며 분할된 면에 먹물이나 색연필로 간단한 그림을 그려줍니다.
Tip
스토리를 만들어 내기 쉽도록 디테일한 사물이 아닌, 단순한 선이나 기호를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참고할 수 있도록 먼저 예시를 그려주세요. 또한 서로의 그림을 교환해 내용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6단계_스토리연상 게임
완성된 4면의 그림을 가지고 다양하게 스토리를 만드는 게임을 진행합니다.
Tip
4개의 면에서 한 번씩 이야기가 시작될 수 있도록 게임을 유도해 주세요. 이때 스토리 구성에서 그림 순서는 관계가 없습니다.
난화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볼 수 있고, 번갈아 가며 그림을 그리는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부모와 함께 놀이도 하고 소통도 했다 느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이에게 성취감과 자기 표현에 자신감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스토리의 타당성보다는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열고 그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첫걸음이 될 테니까요.
※ 본 포스팅은 설연 엄마공작실과 함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