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의 중요한 요소, ‘환경(Environmental)’
친환경 경영을 통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있는 GS칼텍스
기후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생산공정의 효율화 및 저탄소 에너지 전환을 바탕으로 사업장 내 직간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1, 2)을 감축하고 기타 간접 온실가스 배출량(Scope 3)까지 관리 범위를 확대하여 적극적으로 탄소 감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중립을 위해 감축(Reduction)· 대체(Replacement)· 상쇄(Offset) 영역으로 구분하여 이에 기반하는 로드맵을 수립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 중입니다.
1) 에너지 효율화
2021년부터 약 130 건의 에너지 절감 과제를 실행하여 연간 약 150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4.3만tCo2eq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습니다. 2020년 석유정제기업 전문 평가사인 솔로몬 사에서 시행하는 글로벌 정유사의 경쟁력 지수 평가에서 탄소배출지수(CEI™ : Carbon Emission Index™) 부문 1등급에 해당하는 1st Quartile을 기록하였습니다.
2) 이산화탄소(CO2) 포집·활용 제품화
여수공장에서 발생하는 이산화 탄소를 포집해 공업용, 식음료용, 드라이아이스 등 이산화탄소를 액화 탄산 형태로 직접 활용하는 방안과 함께 이산화탄소의 화학적 전환을 통한 화학 제품 생산 및 광물화 전환을 통한 건설소재 생산 등 이산화탄소를 제품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3) 국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이행
온실가스 감축 및 외부사업을 통한 배출권 확보를 위해 국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4) 국내 최초 탄소중립 원유 도입
21년 6월,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 원유 인증을 획득한 원유 200만 배럴을 국내 에너지 기업 최초로 도입하였습니다.
5) 해외 온실가스 감축 추진
2018 년부터 미얀마, 말라위, 잠비야 등 최빈국 가정에서 취사도구로 사용하는 화로를 대신하여 연료 비용을 최대 66% 감축할 수 있는 쿡스토브 15.2만대 보급했습니다.
6) 자발적 탄소시장(Voluntary Carbon Market) 활용
글로벌 온실가스 감출 활동에 동참하고자 자발적 탄소시장(Voluntary Carbon Market)의 상쇄배출권(Offset Credit)을 활용한 탄소상쇄제품 (Carbon Offset Products) 판매를 검토 중입니다.
1) 친환경 통합 브랜드 ‘Energy Plus Eco’ 론칭
GS칼텍스가 추구하는 자원효율화 및 탄소저감의 가치를 담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경영 의지 표명하는 친환경 통합 브랜드 ‘에너지플러스 에코’ 브랜드를 론칭 하였습니다.
2) 수소 사업 추진
수소 충전소 구축,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 사업, 연전지 발전 사업, 수소기업 네트워크 참여 등으로 수소 에너지를 편리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확대하고 있습니다.
3) EV 충전 네트워크 사업
미래 에너지 변화에 대응하고 친환경차의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2019년부터 전기차 충전 사업 시작. 21년 전국 77개소 주유소 및 충전소 167면에 100kWh 이상의 초급속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플러스 EV앱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간편 충전 기능인 바로충전, 충전기 정보 검색, 앱 고객 대상 충전 할인 등의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Recycling) 사업
폐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기계적 재활용(MR : Mechanical Recycling) 및 화학적 재활용(CR : Chemical Recycling)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2010년부터 생산해 온 친환경 복합수지 제품은 친환경 인증, GRS(Global Recycled Standard)를 취득하였습니다.
5) 화이트 바이오 사업
화석 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화이트 바이오 사업을 확대하며, 3-부탄바이올 대량 생산이 가능한 미생물 및 바이오 공정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LG화학과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양산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하는 등 친환경 소재 신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대하고 있습니다.
6) 바이오 연료 사업
바이오 연료 생산 전문기업인 GS바이오를 설립하여 100% 자회사로 운영하고 있으며 GS바이오를 통해 바이오매스 원료를 가공하여 바이오 디젤을 생산 및 공급 중입니다. GS바이오의 최근 5년간(2017-2021년 기준) 바이오디젤 생산량은 약 581,000ki이며, 이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효과는 약 162만tCO2eq에 달합니다.
7) 친환경 윤활유 제품 출시
국내 윤활유 브랜드 최초 식물 베이스 친환경 엔진오일 ‘Kixx BIO1’ 출시했습니다. 미국 농무부의 바이오 제품 인증(USDA Certified biobased Product)을 획득하였으며 재활용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차량용 윤활유 제품은 폐기 단계에서 회수 및 재활용 과정을 거치며 용기 역시 별도 회수하여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8) 친환경 제품 및 기술을 위한 R&D 활동
수소와 온실가스 포집·활용 및 친환경 아스팔트·폴리머 제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R&D 과제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 및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사업장 환경영향 최소화
대기 환경 관리
대기오염물질 관리로, 선택적 촉매 감소기법(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초저녹스 버너, 질소산화물 초 억제 버너(ULNB : Ultra Low NOx Burner) 등의 저감 설비를 설치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감축하고 있습니다. 또, 가열시설 및 보일러 시설 등의 연료를 기체연료로 전환하고 악취 소각시설, 유기화합물 회수장치 등 오염물질 저감 설비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감소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대기오염물질 배출 모니터링으로, 대기오염물질 배출농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굴뚝자동측정기 TMS(Tele-Monitoring System)을 설치하였습니다. 2021년 기준 총 43개 배출구에 TMS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수자원 관리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를 위해 전 공장의 공업용수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수질 오염물질을 제거한 처리수를 해양으로 직접 배출하기 전 폐수오염물질 자동측정기기인 TMS(Tele- Monitoring System)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중이며, 페수처리시설 효율을 극대화하고자, 그 최적의 방안으로 MBR(Membrane Bio-Reactor)을 선정하여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또한, 물리화학적 폐수처리 시설에 고도 처리 시설인 오존 AOP(Ozone Advanced Oxidation Process)를 추가 도입하여 고농도 폐수처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토양 관리
정기적으로 주요소의 토양을 조사하고 누유 및 유출을 방지하는 시설을 갖추어 주유소 토양오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유류오염과 토양오염을 근원적인 차단을 위해 유류 배관 지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여수공장 전 지역에 지하수 감시정을 설치하였고 뿐만 아니라 토양오염시설로 등재된 모든 설비를 대상으로 2년 주기로 오염도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악취 관리
악취를 저감하고자 VOC 회수설비를 설치하였으며, 2021년 6월 추가로 악취 저감설비(촉매산화설비)를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에 악취 모니터링 장비를 탑재한 이동형 모니터링 장비를 함께 운영하여 공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관리
자체 개발한 SHE 정보시스템을 통해 생산 현장의 폐기물 발생부터 보관 및 처리과정까지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여 발생량 감축을 유도 중입니다. 재활용 업체와 함께 폐유, 촉매, 합성수지, 탱크 슬러지, 목재 등을 재활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 노력하며 2021년 기준, 폐수 재활용률 19.4%, 폐기물 재활용률 80.1%를 기록하였습니다.
사업장 환경영향평가
환경 영향을 미리 조사하여 예측 및 평가하는 환경 영향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완료 후에도 사후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하는 등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환경 리스크 사전예방
유해화학물질 관리
환경물질관리법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시설 기준을 준수하고, 화학사고예방관리 계획서를 통해 사업장에서 취급하는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장외영향 범위 및 사고 시나리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보존 관리
기후변화에 따라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지역사회, 정부기관 등과 협력하여 사업장 인근 생물다양성 영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통합 환경관리 시스템 운영
‘SHE’는 Safety(안전)·Health(보건)·Environment(환경)를 의미하는, SHE 정보시스템은 각 분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환경 관리 데이터를 철저하게 관리하며 대기오염, 수질오염, 유해물질, 폐기물, 토양오염, 해양, 방제, ISO환경경영, 환경친화적 제품 개발 등 환경 관련 업무를 시스템화 하였습니다.
3) 그린본드 발행
그린본드(Green Bond : 녹색 채권) 1,300억원을 발행하여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투자 사업과 오염물질 저감 및 관리 시설과 수질관리 등 여수공장 환경 시설을 확층하기 위해 사용 중입니다.
GS칼텍스,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위해 더욱 도전한다
GS칼텍스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 혁신을 통해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온실가스 감축활동 및 친환경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기후변화 리스크에 적극 대응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환경적 책임을 다하며 에너지·화학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가장 존경받는 100년 기업을 향한 진정성 있는 도전과 혁신의 여정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GS칼텍스 202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