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키는 행동, 자원봉사로 함께해요

GS칼텍스 -

오늘의 행동, 우리가 지켜갈 푸른 지구

익숙한 출근길, 전보다 뜨거워진 햇살에 깜짝 놀라거나, 문득 올려다본 하늘의 뿌연 미세먼지에 당황했던 적 있으신가요? 짙어진 미세먼지, 푹푹 찌는 무더위와 불쑥 쏟아지는 폭우.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자연의 변화는 사실 지구가 보내는 작지만 중요한 신호였습니다. 급격히 증가한 탄소 배출, 바다를 뒤덮는 플라스틱 쓰레기, 사라지는 숲과 해양 생태계. 그 결과는 더 이상 뉴스 속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일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겪는 불편함과 우리 아이들이 맞이할지도 모를 미래의 위기, 모두가 이 작은 신호들을 무시한 대가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구의 변화를 눈치 챈 지금이 바로 지구의 미래를 되돌려 놓을 기회입니다.

매년 봄부터 초여름 사이, 우리는 환경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다양한 기념일을 맞이합니다. 식목일, 지구의 날, 바다의 날, 그리고 세계 환경의 날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러 의미 있는 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소개합니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지속가능한 삶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말이죠! 

4월 5일 식목일: 나무를 심고, 숲을 돌보는 하루

서울그린트러스트 홈페이지 궁궐숲가꾸기 활동 사진
출처: 서울그린트러스트 홈페이지 궁궐숲가꾸기

푸른 지구를 위한 첫 번째 발걸음은 바로 ‘심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매년 4월 5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경 기념일인 식목일입니다. 식목일은 자연을 되돌아보며, 도시 속 푸른 공간을 확장하고 자연의 가치를 되새기는 날이죠.

식목일에 서울 창경궁 안의 숲을 정돈하고, 식물을 돌보는 ‘창경궁 궁궐 숲 가꾸기’ 자원봉사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궁궐 안에서 나무를 돌보고, 생태계를 정돈하는 활동은 전통과 자연을 함께 보존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서울그린트러스트에서 신청

가정에서는 버려지는 우유팩을 모아 친환경 화장지로 재탄생시키는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 ‘밀크로드 캠페인’을 통해 환경 실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밀크로드 캠페인’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모아, 새로운 자원으로 탄생하는 자원 순환의 가치를 체험하며 친환경 생활에 자연스럽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겠죠.
참여문의는 밀크로드 인스타그램에서

4월 22일 지구의 날: 지구에게 귀 기울이는 하루

지구의 날은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 등의 기후위기 속에서 지구의 미래를 고민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날입니다. 인간 활동으로 인해 병들어가는 지구를 위해 1970년 처음 시작된 이 날은, 우리가 소비하는 모든 것에 책임이 따름을 다시금 일깨워줍니다.

버려지는 물건을 고치고, 수명을 늘려 쓰는 수리 문화의 확산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인 ‘수리상점 곰손’을 방문해 보세요. 고장난 물건을 직접 고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버리지 않고 고쳐쓰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배울 수 있겠죠.
수리상점곰손 방문

우리와 함께 지구에 살아가는 또 다른 생명체들에 관심이 있다면 ‘초록별생태도시 자연관찰 프로그램’도 좋은 선택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곳곳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습니다. 지구 생명들과 공존하는 법을 배우고, 실제 자연을 관찰하는 활동으로 온 가족이 함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하기에도 안성맞춤이에요.
자연관찰 프로그램 홈페이지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코끼리공장의 장난감 순환 활동’에 참여하는 건 어떨까요?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기부하여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는 동시에 취약계층 아이들에게는 기쁨을 전할 수 있죠. 기부와 환경보호, 두 가지 가치를 모두 실천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활동이에요!
코끼리공장 장난감 기부 신청

5월 31일 바다의 날: 푸른 바다를 위한 하루

푸른 바다가 보내는 구조 요청에 귀를 기울이는 바다의 날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해양 생태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파괴되고 있고, 그 위협은 곧 우리의 삶으로 되돌아옵니다.

해양환경 보호 앞장서는 섬 환경 지킴이 ‘섬즈업’의 해양쓰레기 정화활동 사진
출처: 데일리굿뉴스_해양환경 보호 앞장서는 섬 환경 지킴이 ‘섬즈업’

우리에게 되돌아오는 위협을 줄이고, 바다를 지키기 위해서 ‘해안 쓰레기 정화 활동’을 추천합니다. 대한민국의 여러 섬마을을 다니며 해양쓰레기 정화활동을 하고, 수거된 쓰레기도 분석할 수 있는데요.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통해 무인도와 외딴 해안가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이 봉사활동은 실제로 바다를 지키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섬즈업에서 신청 가능

여수와 고흥, 한려해상 국립공원을 방문하신다면 국립공원에서 직접 관리하는 ‘해안가 환경 정화 활동’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꾸준한 참여로 이어지는 이 활동은 바다를 향한 진심을 담기에 충분합니다.
국립공원자원봉사 홈페이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우리의 선택으로 만드는 지구의 미래

세계가 함께 지구를 위해 행동하는 날, 세계 환경의 날은 올해 특히 의미가 깊은 해입니다. 1997년 이후 무려 28년만에 대한민국이 주최국으로 선정되어 제주도에서 국제적인 환경 행사가 열릴 예정인데요. 올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국제 사회의 공동 실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변화는 오늘, 우리의 작은 실천과 습관으로부터 시작되죠. 세계 환경의 날,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가까운 곳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한강 습지 복원 및 정화 활동’은 어떨까요? 나무를 심고, 가지치기를 하며, 생태계 교란종을 제거하는 활동을 통해 우리가 지닌 도시의 자연을 다시 숨 쉬게 하는 활동입니다.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에서 신청

환경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라고 합니다.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나의 소비와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환경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 지속 가능한 삶을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면 대체육, 친환경 제품, 윤리적 소비 문화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서울 비건&그린 페스타’에 참여해보세요.
서울 비건&그린 페스타

GS칼텍스와 함께 걷는 탄소 저감 발걸음

환경 기념일이나 특별한 자원봉사 활동이 아니더라도 GS칼텍스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탄소저감 활동이 있습니다. 바로, 5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남서울 컨트리클럽에서 열리는 제44회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대회에서 진행하는 ‘걸음기부 캠페인’입니다.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대회는 1982년에 첫 대회를 개최한 이래, 올해 44주년을 맞이한 전통 있는 국제대회입니다. 특히 올해는 GS칼텍스와 매일경제신문이 2006년부터 타이틀 스폰서로 함께 한 2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함께 환경을 위해 특별히 준비된 ‘걸음기부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갤러리와 임직원들의 걸음 수를 적립하여, 총 5천만 보를 달성하면 GS칼텍스가 생태계 보전을 위한 ‘밀원수 묘목 재배’에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밀원수는 탄소 흡수량이 높아 기후위기 대응에 효과적인 식물로, 탄소중립을 위한 생태계 복원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여자의 걸음으로 만든 기부금은 탄소중립과 생태계 복원을 향한 우리의 실질적인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환경은 우리 삶의 무대이자,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소중한 자산입니다. 매일의 기온, 공기의 질, 일상의 불편함 속에서 우리는 이미 지구의 이상 신호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그 신호에 응답해야 할 때입니다. 변화는 결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쓰레기 하나 덜 버리는 것, 일회용 대신 다회용을 선택하는 것, 가까운 거리 걷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일처럼,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실천들이 모여 지구의 내일을 바꿔갑니다.

더 맑은 공기, 더 푸른 하늘, 더 깨끗한 바다를 만나고 다음 세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오늘에 작은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총 상금 13억 달린 제44회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대회, 선수와 갤러리 모두 즐기는 축제의 장! | mk thumbnail

2025-04-22

총 상금 13억 달린 제44회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대회, 선수와 갤러리 모두 즐기는 축제의 장!

제44회 GS칼텍스 매경오픈 골프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대회는 오는 5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남서울 컨트리클럽에서 열리는데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 선수가 연승할지, 해외 선수가 21년 만에 우승컵을 탈환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GS칼텍스, 임직원 걸음기부 통해 해양정화 활동 펼친다 | 2 2

2024-10-22

GS칼텍스, 임직원 걸음기부 통해 해양정화 활동 펼친다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사장)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걸음기부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 탄소 저감 활동을 실천하고 확산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GS칼텍스 임직원 걸음기부 캠페인은 기존 사업 탄소 감축 및 […]

깨끗한 바다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GS칼텍스 걸음기부x워킹데이🌊 | Th2

2024-11-08

깨끗한 바다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GS칼텍스 걸음기부x워킹데이🌊

GS칼텍스는 지난 9월 23일부터 10월 21일까지 ‘No! 바다 쓰레기, YES! 클린바다’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바다쓰레기 소탕 걸음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