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석유산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바로 팩트 체크해보세요!

GS칼텍스 -

“국제유가가 떨어졌는데 왜 주유소 가격은 그대로지?” “정유사들 마진 너무 많이 남기는 거 아냐?”

뉴스에서 유가 소식을 접할 때마다 이런 생각을 해보셨을 겁니다. 매일 지나치는 주유소, 자주 듣는 석유산업 이야기. 알고 보면 오해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한석유협회가 이런 오해를 풀어드리고자 12월 8일부터 14일까지 일주일간 ‘석유산업의 오해와 팩트’ OX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정유업계의 실제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요? 주유소 기름값은 누가 정하는 걸까요? 국제유가가 내리면 언제, 얼마나 반영될까요?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한국이 석유제품 수출 몇 위일까요?

대한석유협회 홈페이지에서 퀴즈를 풀며 궁금증을 해소하고, 추첨을 통한 경품도 받아가세요.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슈 따라잡기’ 코너에서 심층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알던 것들, 이번 기회에 제대로 짚고 넘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 참여 기간: 2025년 12월 8일 9:00~12월 14일 24:00
  • 참여 방법: 대한석유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 ‘이벤트 게시글’ 하단 ‘퀴즈풀기’ 클릭
  • 경품: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주유권 및 커피 쿠폰 증정
  • 당첨자 발표: 2025년 12월 16일 10:00 대한석유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

자세한 이벤트 내용 및 경품은 대한석유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대한석유협회 이벤트 바로 가기

석유산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대한석유협회 팩트 체크 이벤트

함께 보면 좋은 글

정유업 오해 썸네일

2025-08-13

[에너지칼럼] 정유업을 향한 오해… 팩트로 본 현실

최근 우리 경제의 핵심 동력이자 기간산업 중 하나인 정유업이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정제마진은 최근 3년 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올해 상반기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은 모두 적자로 추정된다.

GS칼텍스 한국석유공사 석유화학산업 전망

2025-03-24

[에너지칼럼] 한국석유공사, 2025년 석유화학산업 전망

2024년 국내 석유화학 제품 수출액은 아시아 시장 내 중국발 공급 증가로 인한 주요 수출대상국의 수입수요 감소와 수출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기저효과 등이 작용하며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동년 하반기부터 주요 석유화학 제품의 스프레드가 소폭 회복되며 생산시설 가동률이 전년 대비 상승했다. 그러나 아시아 시장 내 공급과잉 상황으로 인해 국내 생산은 전년 대비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2025년은 국내외 대규모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 신증설 계획은 없고, 오히려 유럽 지역 내 노후 생산설비가 폐쇄되며 글로벌 시장 내 공급과잉 압력은 다소 약화될 전망이다. 또한 경기 변동에 민감한 석유화학제품 수요의 특성을 고려할 때, 주요 수출대상국 내 수입수요 회복 여부, 중국 석유화학 시장 내 자급률 진전 상황, 그리고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주요 정책 등이 올해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수요 개선 폭을 결정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