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LG화학,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본격화
GS칼텍스가 LG화학과 함께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및 친환경 바이오 원료 상업화를 위한 실증플랜트 구축에 나선다. 양사는7월 28일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정기명 여수시장 및 양사 연구 개발 인력이 참석한 가운데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3-Hydroxypropionic acid : 3-하이드록시프로피오닉산)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실증플랜트 착공식을 개최했다. 3HP는 친환경 발효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바이오 원료로 아크릴산(Acrylic acid),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생분해성 소재 등의 원료로 사용되며 개인 위생용품부터 전기차 경량화 소재까지 적용 분야 및 확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되는 물질이다. 양사는 2023년까지 GS칼텍스 여수공장에 3HP 실증플랜트를 구축하고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후, 상업화를 통해 생분해성 소재 및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진입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플랜트 구축은 GS칼텍스의 분리정제 공정 기술 및 공정 스케일업(Scale-up) 기술과 LG화학의 발효 원천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양사가 고부가가치 친환경 바이오케미칼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GS칼텍스, 2021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GS칼텍스는 지난 7월 21일, 2021년에 추진한 지속가능경영 활동 및 성과를 담은 ‘2021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올해로 17번째 발간된 이 보고서에는 GS칼텍스가 추구하는 ESG 경영 지향점을 제시하고, ESG 핵심 이슈인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과 친환경 신사업을 설명하였다. 또한, 산업안전보건/공급망 ESG 평가/인권영향평가/컴플라이언스 경영 인증 등 글로벌 ESG Standards가 요구하는 GS칼텍스의 활동을 담았다. 본 보고서는 환경 부담을 줄이고 이해관계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작년부터 인쇄물 대신 인터랙티브 PDF (Interactive PDF) 형태의 디지털 리포트로 제작하고 있으며, GS칼텍스 공식 홈페이지(www.gscaltex.com)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M365 조기 정착을 위한 Mission 365 경품 추첨행사
GS칼텍스는 지난 7월 12일 본사 26층 DX센터에서 ‘Mission 365’ 이벤트 경품 추첨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6월 20일부터 30일까지 M365의 주요기능을 활용하는 데일리 미션을 완수한 임직원 중 추첨을 통해 맥북 에어 및 아이패드 에어 총 다섯 대를 지급하는 이벤트로, 총 참여인원 2,775명 중 252명이 9개의 미션을 모두 달성했다. 이날 허세홍 사장과 김정수 전략기획실장, 이재준 DX센터장이 참석하여 행운의 주인공을 추첨했으며, 행사 전 과정은 팀즈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전사에 생중계됐다. 허세홍 사장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한 첫번째 과제인 M365를 정식 오픈한지 1개월여 지난 지금, 주변 피드백이나 사용률을 보면 우려했던 것 보다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있는 것 같다. 앞으로 지속될 다양한 변화에 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M365는 지난 6월 GS칼텍스 전사에 도입된 통합업무 플랫폼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사무용 소프트웨어 제품인 오피스 365에 다양한 디지털 업무 지원 솔루션과 강력한 보안, 디바이스 관리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GS칼텍스, Korea Hydrogen Business Summit(KHBS) Inventor day 참가
지난 7월 6일부터 이틀에 걸쳐 Korea Hydrogen Business Summit(KHBS) Investor day가 동대문 DDP에서 개최되었다. GS칼텍스는 KHBS 회원사로 참석하여 GS그룹의 지속가능경영과 수소사업에 대하여 발표했다. 이번 행사 참석은 지속가능경영과 수소사업 관련 GS그룹의 미래 비전 및 추진 현황을 소개하는 기회가 되었다.
GS칼텍스 소액기부의 날, 여수시 홀몸 어르신을 위해 기부
GS칼텍스는 6월20일부터 7월3일까지 <소액기부의 날 ‘천원의 행복’> 행사를 통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모금을 진행하고 여수시 삼일동에 거주하는 홀몸 어르신을 위해 기부했다. 기부금은 실외보행기, 의자, 좌탁, 휴지 등 홀몸 어르신에게 필요한 생필품 전달에 사용됐다. 또한 마당에 훼손된 채 방치되어 있던 평상을 수리해 이웃 어르신들과 함께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야외 휴식공간도 조성했다. GS칼텍스는 사원증 태그 및 사내 전산시스템을 통해 1천원 단위로 기부할 수 있는 소액기부 시스템을 개발하고 5월부터 매월 1회 모금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 모금액에 회사가 동일한 금액만큼 매칭해 기부금을 조성하며, 지역 복지관을 통해 저소득 아동/노인/장애인 등 취약 계층에게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