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배구 V-리그 20번째 시즌, 2023-2024 시즌 개막!
다가오는 10월 14일, 대한민국 프로 배구 리그 ‘V-리그’가 20번째 시즌을 맞이합니다! 6개월이라는 대장정에 돌입하는 이번 2023-2024 시즌 정규리그는 내년 3월 17일까지 6라운드에 걸쳐 남녀부 각 126경기씩 총 252경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준플레이오프가 실시될 경우 포스트 시즌은 3월 20일에서 26일까지 진행되며, 대망의 챔피언결정전은 5전 3선승제로 3월 28일부터 4월 5일까지 개최 예정입니다.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은 지난 8월 ‘2023 구미 도드람컵 프로배구대회 여자부’ 결승전 우승을 거머쥔 만큼, 기세를 몰아 이번 시즌 V-리그 우승까지 열의를 불태웠는데요. GS칼텍스서울Kixx 팀의 활약을 기대하며 배구 경기를 더 즐겁게 관람하기 위해 변경된 배구 포지션 명칭 및 경기 규칙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배구 포지션별 역할과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 선수 알아보기!
한국배구연맹이 주관하는 V-리그는 2022-2023 시즌부터 국제 표기 기준에 맞춰 변경된 포지션 명칭과 표기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센터(C)에서 미들블로커(MB)로, 레프트(L)가 아웃사이드 히터(OH), 라이트(R)는 아포짓 스파이커(OP)로 변경되었습니다. 세터(S)는 명칭과 약어 모두 기존과 동일하며, 리베로는 포지션 약어만 (Li)에서 (L)로 변경되었습니다.
미들 블로커(MB): 상대팀의 공격을 블로킹하며 속공을 담당하는 든든한 미들 블로커!
미들 블로커는 경기장의 중앙을 지키면서, 네트를 넘어오는 상대팀의 공격을 막아내는 포지션입니다. 지난 2013-2014 시즌 GS칼텍스 챔프전 우승을 이끈 정대영 선수 또한 미들 블로커로 활약했습니다. 9년 만에 Kixx팀으로 복귀한 정대영 선수는 지난 시즌 블로킹 3위(세트당 0.77개) 를 기록하며 뛰어난 기량을 보여주어 이번 시즌 베테랑 미들 블로커로서 활약이 기대됩니다! 문명화, 오세연, 윤결 선수와 함께 지난 시즌 블로킹 1위를 기록한 한수지 선수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든든한 미들 블로커죠!
세터(S): 다른 선수에게 공을 토스해 주며 팀의 공격 방향을 지휘하는 포지션.
즉, 세터는 누구보다 경기 상황을 기민하게 살피며, 공격을 수비로, 수비를 공격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Kixx팀에는 이윤신, 안혜진, 김지우 선수가 세터 포지션에서 활약하고 있는데요. 지난 KOVO컵에서 라이징 스타를 수상한 Kixx팀의 김지원 선수 또한 세터 포지션으로 이번 시즌 주전 세터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2023-2024 시즌 아시아 쿼터 외국인 선수로 영입된 아이리스 톨레나다 선수 또한 필리핀 국가대표 세터이기 때문에 특히 세터 선수들의 활약이 기대되는 시즌입니다!
아포짓 스파이커(OP) : 팀의 공격을 주로 담당하는 전문 공격수.
최대 높이로 뛰어올라 고공 스파이크로 강력한 공격을 시도하는 ‘아포짓 스파이커’는 에이스 선수들이 가장 많이 해당된다는 포지션인데요. 지난 순천KOVO컵 MVP로 선발되기도 한 에이스 아포짓 문지윤 선수에 이어 그리스 리그 득점 1위에 빛나는 공격력을 가진 지젤 실바 선수를 새롭게 영입했는데요. 이번 시즌, 이들 아포짓 에이스들의 활약상을 기대하는 배구 팬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아웃사이드 히터(OH) : 공격과 수비를 모두 담당하는 만능 살림꾼.
‘아웃사이드 히터’는 리시브, 공격, 수비까지 모두 소화해야 하는 만큼 다재다능한 선수들이 모인 포지션입니다. Kixx팀의 대표 아웃사이드 히터이자 주장인 강소휘 선수의 강력한 스파이크 실력은 리그 정상급인데요. 외에도 23-24시즌 팀 부주장인 유서연 선수 외 최은지, 권민지 선수 등 특출난 기량의 아웃사이드 히터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베로(L) : 상대팀의 공격을 받아내는 방패병 포지션.
‘리베로’는 수비를 전담하며 탄탄하게 팀의 플레이를 뒷받침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Kixx팀의 김민지 선수가 리베로 유망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지난 7월 합류 직후 KOVO컵 준결승전에서 원포인트 서버로서 결승 진출에 크게 기여한 김민지 선수, 리베로 포지션의 한다혜, 김민지, 한수진, 유가람 선수와 함께 V-리그에서 보여줄 센스 있는 경기 운영 능력이 기다려집니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배구 기본 규칙 & 용어 정리✍️
- 경기 인원: 배구 한 팀은 선수 6인으로 구성됩니다.
- 운영 규칙: 각 팀은 3회까지만 공과 접촉할 수 있고, 그 후에는 상대팀에게 넘겨야 합니다.
- 경기 세트: 총 5세트로 경기가 진행되고, 3세트를 먼저 이기는 팀이 승리합니다.
- 서브: 세트 시작 시 공을 먼저 띄워 상대팀에 보내는 것
- 로테이션: 득점해서 서브권을 가져온 팀은 선수들이 시계방향으로 한 자리씩 도는 것
- 듀스: 세트가 끝났지만 양 팀의 점수가 같을 경우, 2점 차이가 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하는 것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의 2023-2024 시즌 V-리그 완주를 기대합니다!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은 10월 20일 19시, 홈구장인 장충체육관에서 예정된 정관장 레드스파크스와의 경기를 시작으로 V리그 첫 경기를 펼치게 되었는데요.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 선수들의 눈부신 활약이 기대되는 2023-2024 V리그! 선수들이 자신의 포지션에서 최선을 다해 경기를 완주할 수 있도록, 뜨거운 응원을 보내주세요!
- GS칼텍스서울Kixx배구단, v리그, 배구, 배구 규칙, 취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