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했던 서류 전형을 통과하고 이제야 한숨 돌리나 싶었는데, 테스트 전형이라는 두 번째 산이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실시되는 인적성 검사 전형은 구직자의 사고능력과 조직가치 부합도를 알기 위해서 치러지고 있는데요. GS칼텍스에서도 ‘테스트 전형’이라는 이름의 인적성 검사를 매년 채용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테스트인지 궁금하시죠? GS칼텍스 입사를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인적성 시험 성공을 위한 꿀팁과 필수 전략을 소개합니다.
GS칼텍스 테스트 전형 과정, 어떻게 진행되나요?
GS칼텍스의 테스트 전형은 직무역량검사, 한국사시험, 조직가치 부합도 검사, 디지털역량검사 총 4가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언뜻 보기에 테스트가 많고 까다로워 보일 수도 있겠지만, 미리 시험 전형을 알고 준비하다 보면 어떤 과제든 잘 풀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테스트 전형을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Step 1. 직무역량검사
직무역량검사는 개인의 직무역량을 판단하는 몇 가지 항목을 측정함으로써 실제 업무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언어추리 약 45문항을 15분 동안, 수리추론 30문항을 약 25분 동안 풀게 됩니다.
주어진 시간에 문제를 정확하게 풀어야 하고 시험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4개의 테스트 전형 중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시험입니다.
Step 2. 한국사 시험
한국사 시험은 직무역량검사 직후 바로 이어지는데요. 객관식 10문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알아야 하는 기본 상식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위의 예시 문항을 보시면, 전혀 어렵지 않은 난이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별도의 기출문제는 없으며, 한국사 자격증 보유자도 반드시 시험을 쳐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Step 3. 조직가치 부합도 검사
조직가치 부합도 검사는 GS칼텍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직가치를 지원자가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얼마나 부합하는지 측정하는 일종의 객관식 인성검사입니다. 지원자 여러분들은 약 100문항을 40분 동안 풀게 되는데요. 생각을 많이 하기보다는 직관적으로 판단하여 빠르게 문제를 푸는 것이 유리합니다.
문제를 푸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첫째도 솔직함, 둘째도 솔직함인데요. 상당수의 지원자들이 문제를 풀 때 ‘회사가 원할 것 같은’ 인재상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실제 자기 자신의 성향과 반대되는 거짓을 답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면 답변에 일관성이 없어져 감점 요인이 되기 쉽습니다. 이 시험은 여러분들이 ‘좋은 사람’인지를 묻는 시험이 아니라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를 묻는 시험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Step 4. 디지털역량검사
마지막으로, 이번 채용에 새로 도입된 디지털역량검사는 회사에서 임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활용 문제해결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한국사 시험 종료 후 약 10분 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문항을 20분 동안 풀게 됩니다.
이 검사의 특징은 컴퓨터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한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어 보았다면 검사를 응시할 때 유리할 수는 있겠지만 다루어본 적이 없더라도 테스트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디지털역량’이라는 표현이 낯설게 느껴지거나 생소할 수 있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차분하게 검사에 임하면 큰 어려움 없이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4가지나 되는 시험을 치러내야 하는 테스트 전형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 과정입니다. 그렇지만 단순히 문제를 잘 푸는 사람을 선발하기 위한 테스트가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각각의 테스트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서 착실히 준비를 한다면 충분히 테스트 전형을 통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하신 지원자 여러분들께 원하는 결과가 따라오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