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여수지역 청소년 대상 마음톡톡 진로 탐색 프로그램 실시

GS칼텍스 -

  • 생산 시설 견학과 예술치유 워크숍을 결합한 청소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진행
  • 문화예술을 통한 정서 지원에 꾸준히 투자하며 지역 청소년 성장에 기여
GS칼텍스 예울마루 워크숍에서 학생들이 미술 활동을 통해 ‘나만의 섬’을 표현하고 있다.
GS칼텍스 예울마루 워크숍에서 학생들이 미술 활동을 통해 ‘나만의 섬’을 표현하고 있다.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부회장)는 12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여수 중앙여자고등학교, 부영여자고등학교, 진성여자고등학교 등 여수지역 청소년 62명을 대상으로 ‘2025 GS칼텍스 마음톡톡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마음톡톡’은 GS칼텍스가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한 예술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심리·정서 건강을 돕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정유·석유화학 산업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지역사회와 산업의 연결성을 이해하고, 예술치유(Art Therapy) 기반의 워크숍을 통해 진로 탐색과 자기 인식의 기회를 갖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GS칼텍스 여수공장 견학을 통해 정유·석유화학 산업 현장을 체험하고, GS칼텍스 예울마루에서 예술치유 전문 치료사와 함께하는 워크숍에 참여했다. 이들은 색·질감·형태를 활용한 창작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섬’을 표현하고, 작품을 서로 연결하며 정서적 안정과 관계 확장을 경험했다.

GS칼텍스는 문화예술·스포츠·다문화 인재양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문화예술 분야에 꾸준한 관심과 투자를 지속해 왔다. GS칼텍스는 예술이 개인의 정서적 회복을 돕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사회적 기능을 지닌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철학 아래 GS칼텍스는 여수 지역의 문화예술 플랫폼인 GS칼텍스 예울마루, 서울의 GS아트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주민과 청소년들에게 안정적인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정유·석유화학 산업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한다는 점을 청소년들이 직접 체감하길 바란다”며 “예술을 통한 정서적 회복과 자기 탐색이 결합된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앞으로도 문화예술과 교육을 연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 시민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예울마루

2025-11-14

GS칼텍스, 문체부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4회 연속 선정

GS칼텍스(대표이사 사장 허세홍)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하는 ‘2025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고 14일 밝혔다. GS칼텍스는 2016년 첫 선정 후 4회 연속으로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지위를 유지하며 국내 문화예술후원 대표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희망에너지교실

2025-10-02

16년의 성장, 꿈을 춤추다 – 2025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발표회 이야기

16년째 이어진 GS칼텍스의 진정성 있는 지역아동 지원 프로그램인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은 문화예술 체험을 통한 아동들의 성장, 성취감, 그리고 미래의 희망을 응원하는 GS칼텍스의 대표적인 지역사회공헌 활동입니다. 2010년부터 매년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지금까지 누적 5,740여 명의 아동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2023년부터는 GS칼텍스 예울마루와 연계하여 더욱 전문적이고 특화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세계적 무용단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와의 협업을 통해 아이들이 직접 안무를 기획하고, 무대 의상을 제작하는 등 공연 전반을 체험하는 특별한 경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눔과 성장을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사회공헌의 실천 2025 GS칼텍스 희망에너지교실 발표회 이야기를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아트솔루션 인사이드 토크 KT&G 상상플래닛 고독 문화예술 미술치료 GS칼텍스 마음톡톡 CSR

2025-04-15

아트솔루션 인사이드 토크: 고독의 시대, 어떻게 예술로 연결되는가? — 교실 안 고독, 예술로 ‘마음톡톡’

지난 4일, 성수동 KT&G 상상플래닛에서 아트솔루션 인사이드 토크 행사가 열렸습니다. 본 행사는 ‘예술은 사회문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예술가와 공공정책기관 관계자, 기업 담당자, 의학 전문의 등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하며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실질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토크에서는 현대사회의 깊어지는 문제인 ‘고독’을 주제로, 특히 문화예술 솔루션이 이 문제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고독과 외로움은 이제 사회 전체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로 자리잡았고, 그 우수 사례로 GS칼텍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마음톡톡’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 및 청소년의 정서적 고립 문제에 문화예술 기반의 접근을 통해 의미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