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GS칼텍스 -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회사는 지원자들이 어떤 경험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받습니다. 채용담당자가 느끼는 잘 쓴 자기소개서란, ‘작문 기술이 뛰어난 글’이 아닌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충분히 고민한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 그럼 여러분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기에 앞서 GS칼텍스 자기소개서에서 피해야 할 4가지 주의사항을 같이 살펴볼까요.
자기소개서 팁을 살펴보기에 앞서, GS칼텍스 자기소개서 질문 3가지를 먼저 알아보세요!

※ GS칼텍스 자기소개서 질문 (질문 3가지, 총 2,500자)

  • GS칼텍스에 지원한 이유와, GS칼텍스에서 이루고 싶은 자신의 Vision은 무엇입니까? (500자)
  • 지원 분야/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해당 직무 관련 역량 육성을 위해 노력한 사례를 설명해주십시오. (500자)
  • 성장 과정에서 가장 크게 성취감을 느낀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오. (1,500자)
    (최근 5~6년 내 직접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① 당시 상황 ② 예상되었거나 또는 실제 겪은 어려움 ③ 문제해결을 위한 본인의 접근 방식 ④ 결과와 느낀 점을 상세히 기재 바랍니다)
GS칼텍스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미사여구를 최소화하고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요약해서 채용 담당자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글쓰기에 자신이 없다’라는 스트레스를 받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아래 tip을 참고하셔서 제한된 글자 수 내에 얼마만큼 알차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 01 5
미사여구는 최소한으로!
지원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쓰기에도 빠듯한데 다양한 미사여구(예를 들어 ‘너무나’, ‘정말로’, ‘굉장히’, ‘항상’ 등)를 써서 문장을 아름답게 만드는 순간 지원자의 객관적인 Fact 하나를 더 쓸 공간이 줄어들게 된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 02 5
같은 내용 반복은 금물!
※ 문단 반복 예시 :

지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가운데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하고 싶은 얘기를 강조하고 싶은 나머지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쓰는 경우가 있다는 뜻입니다. 지원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반복된 내용은 강조의 효과보다는 분량을 늘리기 위해 억지로 여러 번 쓰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여러 번 쓰는 것이 강조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원자들이 이러한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 여러분 느끼셨나요? 바로 위 문단이 전형적인 반복 형태의 글입니다. 꼭 필요한 내용만 전달할 수 있게 다시 써보면 어떻게 될까요?
※ 간결한 핵심 문장 예시 :

‘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글은, 읽는 사람에게 강조의 효과보다는 분량을 늘리려는 의도로 느껴지게 한다.’

결국 핵심 내용은 이 한 문장입니다. 간결한 문장을 처음부터 바로 쓱쓱 써 내려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처음에는 분량 제한에 대한 고민 없이 지원자가 하고 싶은 모든 이야기를 풀어 써봐야 합니다. 그리고 각 문장들을 결합시키고 요약하는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무게감 있는 하나의 문장이 완성 됩니다.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 04 3
식상하고 뻔한 이야기는 그만!
‘저는 엄격하신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 밑에서 자라……’
마치 성장과정 항목의 고정 멘트인 양, 너무도 많은 지원자들이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이 쓰는 표현입니다. 여러분이 채용 담당자라고 생각하고 이 문장을 본다면, 뻔한 문장을 베껴왔다는 생각이 들기 쉽겠죠? 누구나 쓸법한 교과서적인 내용으로는 특별히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습니다. 뻔한 내용은 배제하고 나만이 할 수 있는 ‘나’의 이야기를 찾아보세요.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자소서 Tip | 03 4
비전과 막연한 다짐은 다르다!
비전과 다짐은 어떻게 보면 비슷한 말 같지만, 속 뜻을 들여다보면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비전(Vision)은 또 다른 뜻인 ‘시야’, ‘시력’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내다보이는 장래의 전망’을 뜻합니다. 즉, 미래를 보는 상황이 전제되어 있을 때 비전이 성립됩니다. 나와 나를 둘러싼 현재와 과거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미래의 나의 모습을 예측해보고, 그러한 모습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수립할 때 마침내 Vision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짐은 무엇일까요? 국어사전에는 ‘마음이나 뜻을 굳게 가다듬어 정함’이라고 되어있는데요, 다른 말로는 ‘각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막연히 ‘최고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로벌 리더가 되겠습니다.’ 라는 표현은 사실 지원자 본인도 그리고 채용담당자들도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막연한 다짐과 각오는 일종의 약속은 될 수 있지만 자기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아님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회사는 지원자의 다짐보다는 경험/역량을 바탕으로 한 비전을 보고 싶어합니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자소서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몇 가지 유의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캠퍼스 리크루팅을 나가보면 정말로 자기소개서를 다 읽는지에 대해 많은 지원자들이 궁금해합니다. 당연히! 모든 자소서 내용은 밤을 새서라도 꼼꼼하게 읽습니다. 지원자들이 오랜 시간 고민하고 힘들게 쓴 글인 만큼 채용 담당자들도 이에 못지않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고 좋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