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GS칼텍스 -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1

GS칼텍스, 종합에너지기업 도약에 나선다.

GS칼텍스가 창사 이래 최대 투자 금액인 2조 7천억원을 투자한 올레핀 생산 시설(이하 MFC시설 : Mixed Feed Cracker)을 통해 종합에너지기업(Total Energy Company) 도약에 나선다. 11월 11일 GS칼텍스는 전남 여수2공장 인근에 위치한 MFC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GS칼텍스는 MFC시설을 통한 석유화학 분야 확장으로 비정유 부문 비중이 늘어나는 사업구조전환이 가속화되어 유가 등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손익변동성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MFC시설은 에너지 전환(Energy Transition) 및 ESG경영 추진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을 비롯해 허동수 GS칼텍스 명예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등 GS그룹 및 쉐브론 주요 경영층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일준 산업부2차관, 김회재 의원, 정기명 여수시장,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및 유관 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GS칼텍스는 MFC시설 준공을 통해 연간 에틸렌(Ethylene) 75만톤, 폴리에틸렌(Polyethylene) 50만톤, 프로필렌(Propylene) 41만톤, 혼합C4유분(Mixed C4) 24만톤, 열분해가솔린(Pygas) 41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2

GS칼텍스, 8개 기업과 CCUS 사업 업무협약식 체결

GS칼텍스와 국내 각 분야의 대표 기업들이 함께 손을 잡고 CCUS(Carbon Capture·Utilization·Storage, 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GS칼텍스는 14일 오후 서울 왕십리에 위치한 현대글로비스 본사에서 동서발전, 현대글로비스, 한화솔루션, 삼성물산, 남해화학, 린데코리아, GS에너지, GS건설과 함께 ‘CCUS 사업을 위한 기업 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이두희 GS칼텍스 생산본부장, 조상기 한국동서발전 부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 남이현 한화솔루션 대표, 성백석 린데코리아 대표, 정안준 남해화학 부사장,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 등 9개 참여기업 임직원이 참석했다. GS칼텍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참여기업의 CCUS 사업 범위를 정의하고 참여기업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 등 CCUS 사업의 모든 밸류체인(value chain)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향후 9개 참여사들은 CCUS 사업기획에 착수하여 CCUS 사업 최적 모델 도출 및 사업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맞추어 정부사업 및 과제 참여도 준비할 계획이다. 이번 CCUS 사업을 통해 GS칼텍스 여수공장을 비롯한 여수산단 내 공장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Capture)하여 화학적 전환과 광물탄산화 등의 원료로 활용(Utilization)하고, 나머지 이산화탄소는 국내외 매립지로 운송하여 지중에 저장(Storage)한다.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3

GS칼텍스, 제 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시상식 3관왕

GS칼텍스는 11월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제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시상식에서 명예의 전당인 ‘올해의 소통대상(Leading Star)’과 함께 ‘대한민국 ESG소통대상’ 및 ‘대한민국 메타버스 소통대상’을 수상하며 3관왕에 올랐다. 총 85개 평가지표로 구성된 인터넷소통지수와 소셜소통지수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및 3,000여명의 고객패널이 직접 조사에 참여하였으며, 학계·산업계 전문가들이 검증하는 심사를 거쳤다. GS칼텍스는 전체 73업종 216개 기업들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어가는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서 회사 비전과 비즈니스 소개 컨텐츠부터 업계 전문정보, ESG 콘텐츠 등 다양한 채널/타겟 특성에 맞게 콘텐츠로 브랜드 경험을 구체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소통대상(리딩스타상)은 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 5회이상, 장관상 2회이상 수상자 중 고객만족도 점수를 70점 이상 지속 유지하는 기업에 수여 되는 상이며, GS칼텍스는 2년 연속 장관상, 5년 연속 A+ 평가를 받아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4

GS칼텍스, ‘2022 한국PR대상’ CSR/ESG 커뮤니케이션 부문 최우수상 수상

GS칼텍스는 ‘플라스틱 리터러시 친환경 캠페인 컨셉 개발과 실행’으로 ‘2022 제30회 한국PR대상’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장상인 CSR/ESG 커뮤니케이션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1993년 시작해 올해 30회를 맞는 한국PR대상은 한국PR협회가 주최하는 국내의 대표적인 PR어워드로, PR의 가치 향상과 PR산업 확대를 목적으로 매년 우수 활동을 진행한 기업을 발굴해 시상해 왔다. GS칼텍스는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사회/환경적 이슈가 커짐에 따라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지만, 단편적인 정보가 대부분인 점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플라스틱 리터러시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를 통해 플라스틱Lifecycle (생산/활용/폐기/수거/재활용)에 대한 종합적/체계적 정보를 스토리텔링하고 Interactive Visual로 표현하여 일반고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하는 등 지속적인 친환경 캠페인을 실행했다. 또한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과 GS칼텍스의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친환경 복합수지 사업 소개를 통해 플라스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환경적 책임 실천 의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있다. 이와 같이 GS칼텍스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캠페인 컨셉 개발을 통해, 조직 내부에서 친환경과 플라스틱을 중심으로 사업/정책/커뮤니케이션 등에 혼재된 관점을 종합적으로 통합하고, 기존의 개별적인 아이디어 중심으로 진행되오던 친환경 커뮤니케이션을 지속가능한 캠페인 컨셉을 중심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점, 플라스틱 문제점을 감성적 요인으로 알리는 관점에서 데이터 및 문제점 기반의 정보기반을 구축해 기업의 진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 점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5

Energy Plus 팝업 공간 운영

GS칼텍스는 Energy Plus 브랜딩 활동과 브랜드 철학 및 가치를 그룹 임직원 및 방문고객 대상으로 전달하기 위해, GS타워 본사 2층 로비를 활용하여 Energy Plus 팝업 공간을 운영 중이다. Energy Plus App 출시 1주년을 맞아 이벤트 안내 및 GS계열 임직원 대상으로 Energy Plus 후디 제공 이벤트가 진행 중이며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는 공간”이라는 컨셉을 토대로 Energy Plus 음료 판매, 플랜테리어 연출 및 Energy Plus 굿즈/도서/빈백의자를 비치해 편하게 휴식하며 에너지를 채워가는 공간을 구성했다. 해당 Energy Plus 팝업 공간은 11월 30일까지 운영된다.
GS칼텍스 2022년 11월 뉴스브리핑 | 20221122 03 06

GS칼텍스, ‘제 2회 가평군 기부자 초청의 날 행사’에서 우수 기부 기업으로 선정

GS칼텍스는 11월 18일 가평군이 개최한 ‘제2회 가평군 기부자 초청의 날 행사’에서 우수 기부 기업으로 선정되어, 가평 군수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코로나19로 3년 만에 열린 이번 행사는 2019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2회를 맞아 적극적인 나눔 실천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한 개인과 기업 및 단체를 발굴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이웃사랑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서태원 군수, 강민수 가평군 의회 부의장, 김경수 의원 등 100여 명의 수상자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서태원 가평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 침체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실천해 주신 따뜻한 나눔으로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희망과 온정을 전해주신 기부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나눔과 사랑, 봉사정신이 사회 전반에 들불처럼 일어나 온 군민이 살기 좋은 가평군을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GS칼텍스는 인재개발원이 소재하고 있는 가평군에 매년 장학금과 각종 후원을 지속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가평군 건강가정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 ‘스타리아’ 차량을 지원한 바 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