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GS칼텍스 -

퍼스널 브랜드
명품마다 생각나는 장소나 사람, 브랜드가 있습니다. 족발하면 장충동이, 소머리국밥하면 곤지암이, 비빔밥하면 전주가 생각납니다. 상품마다 브랜드가 있듯이 개인에게도 고유한 퍼스널 브랜드(Personal Brand)가 있습니다. 직장에서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 해결사, 인간컴퓨터 등의 별명을 들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 맥북 등을 통해 IT 생태계를 재설정한 ‘혁신의 아이콘’으로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 개그맨 유재석을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메뚜기’ ‘국민 MC’를 떠올리거나 피겨선수 김연아를 이야기할 때 ‘피겨여왕’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도 개인 브랜드 구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퍼스널 브랜드는 기업 경영자나 유명 연예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직장인들 중에서도 자신만의 개성과 이미지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해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회의 때마다 참신한 의견을 쏟아내는 아이디어뱅크 김 과장, 조리 있는 말솜씨가 돋보이는 프레젠테이션의 달인 박 부장. 이런 소리를 듣는 직장인들은 퍼스널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소위 말해 회사에서 누구나 인정하는 인재들인 것이죠.

나에게 맞는 브랜드 유형 살펴보기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15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혹은 자신의 정체성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자기 브랜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자신의 브랜드가 구축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잘할 수 있을까?’ 등의 고민에 빠지더라도 헤어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또 자신의 브랜드를 지켜나가기 위해 전략적으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브랜드는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다음의 큰 유형 기준들을 살펴보고 스스로 어떠한 유형이 잘 맞을지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24
한번 각인된 브랜드 이미지는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잊혀지지 않는 타이틀은 ‘최초’라는 것인데요. 유사한 능력을 지닌 경쟁자가 많은 요즘은 웬만한 능력으로는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최초라는 이름에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라는 이름은 영원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자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바뀔 수 있지만 아무리 새로운 것이 나온다 하더라도 최초의 이름을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것이 블루오션 전략입니다. 명품브랜드는 대부분 그 분야의 최초 상품입니다. 먼저 앞서간 경쟁자를 따라 브랜드를 만들어서는 따라잡기 어렵습니다. 이럴 땐 시야를 돌려 도전의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34
자기 분야에서 일관성 있게 경력을 쌓아온 사람들은 전문성을 멋지게 포장해 브랜드화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기획분야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사람은 ‘팀장’이라는 직함보다 ‘어느 분야의 전문가’라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쌓으면 시장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노하우와 해당 업계의 주요 네트워크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그 가치를 인정합니다. 전문성은 신뢰감을 주는 좋은 퍼스널 브랜드입니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44
일반 냉장고가 아닌 김치냉장고, 화장품냉장고, 와인냉장고는 일종의 틈새 전략을 겨냥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시장이나 상품을 벤치마킹해 세분화된 새로운 영역을 창출해내는 것이 바로 틈새 전략입니다. 틈새형은 개척자형보다 좁은 범위를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가미되어야 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필요 요소를 끊임없이 충족시켜 주는 해결사입니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54
팀으로 일할 때 힘이 나는 사람입니다. 브랜드는 꼭 혼자만 만들라는 법은 없습니다. 동료와 둘이 만들 수도 있고 선후배가 함께 만들 수도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나 홀로 힘겨워하는 것보다 팀이 됐을 때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마치 강가에 혼자 던져져 있는 돌 같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생활하지만 경쟁관계에 놓여 있고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해 스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외로워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친한 사람과 함께 브랜드를 만들어 시너지를 낸다면 협조를 잘하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람으로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을 선택하든지 자기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비전을 명확하게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브랜드에 맞게 능력을 업데이트해 나가는 상호 보완 작용도 필요합니다. 너무 큰 옷이 몸에 맞지 않듯 멋진 브랜드와 달리 콘텐츠가 부실하다면 고객은 곧 외면하고 말 것입니다. 따라서 브랜드에 있어서도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브랜드 형성뿐 아니라 콘텐츠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4단계

그렇다면 지금 나의 브랜드 지수는 몇 점일까요? 나는 나의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준비가 얼마나 돼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64

< 결과 >

49점 이상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알고 있으며 브랜드화 전략이 90%이상 수립돼 있는 상태. 이미 자신감 있고 당당한 자세를 갖추고 있어 주변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만일 아직 자신의 브랜드를 명확화하는 한 문장을 만들지 못했다면 지금 당장 만들어두자. 앞으로 중요한 것은 관리다. 자신을 설명하는 포장에 걸맞게 내실을 기울여라.

37~48점
자신의 가치에 대해 알고 있고 브랜드화하려고 시도를 해보았다. 이런 고민 덕분에 자신의 업무 스타일에 대해서도 이해도가 높다. 다만 아직까지 자신의 브랜드라고 내세울 만한 표현력은 부족하다. 자신의 비전에 기초해 독특한 아이디어를 가미한 ‘자기 브랜드’를 만들어 보면 자신에 대해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25~36점
브랜드화에 대한 고민은 있으나 무엇부터 시작할지 잘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업무는 충실히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 PR에는 아직 미숙하다. 우선 자신의 업무 경험을 정리해 보면서 업무 스타일과 문제 해결 방식을 점검해 보자. 브랜드를 만들기 전에 자신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4점 이하
‘자기 브랜드’라는 단어조차 낯설지는 않은지, 업무에 대해서도 만족하지 않고 있으며 목표나 비전도 불분명할 가능성이 높다. 일을 즐겁게 하고, 자기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상대방에게 포장해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이제는 자기 PR과 경쟁력 강화에 신경 쓸 시기라는 것을 명심하자.

브랜드 구축이라는 것은 필요성을 인식하고 노력한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구축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만의 브랜드가 구축돼 있지 않거나 필요성은 느끼는데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직장인들은 다음의 4단계를 통해 실행으로 옮겨보시죠.

첫째, 자기 분석에 따라 브랜드 전략을 세워라
자신의 현황을 분석해야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브랜드화할 때는 가장 자신 있는 일을 찾거나 자신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가치를 스스로 조사, 계획하고 자신의 능력을 가늠해 본 다음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지향점을 찾아냅니다.

이 과정에서는 자기의 단점을 오히려 과감히 드러내 성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장점은 곧 단점이며, 단점은 곧 장점이 됩니다. 있는 그대로 자기특성을 나타내도록 하십시오.
둘째, 자신의 브랜드 전략에 따라 자기 만들기를 추구하라
브랜드는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자신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브랜드 전략을 세웠다면 적절한 추구활동으로 브랜드 파워를 키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을 지닌 전략기획자’라는 전략을 세웠다면 평소에 창의력과 문화적 감각을 키울 수 있는 활동들을 해야 합니다. 때때로 튀는 의상과 행동에도 거부감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또 자신의 이미지를 일관되게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일관성은 자기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을 쉽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핵심 메시지를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셋째, 개발된 자기 브랜드를 타인에게 홍보하라
기업이 브랜드를 만들면 지속적으로 마케팅하고 홍보하듯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개발했다면 다양한 수단으로 표현하여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PR방법은 입에서 입으로의 방법입니다. 남이 나를 언급하고, 특징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자주 언급하거나 그와 관련된 사람에 대해 언급하는 것도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끔은 엉뚱한 이야기로 자신을 강하게 각인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 직접적으로 과도하게 떠벌리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 효과를 줄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넷째, 브랜드는 3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하라
개인의 브랜드는 한 번 만들어졌다고 해서 평생 그대로 지켜지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요즘처럼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는 흐름에 맞게 확장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자신의 나이와 직위에 걸맞은 이미지로 자리매김했는지 점검하고 현재의 상황에 맞는지 검토해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에 정통한 전문가’라는 브랜드를 가졌던 부장이 임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직무 전반에 대해 두루두루 아는 제너럴리스트’로 브랜드를 확장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3년에 한 번은 사회와 자신의 위치에 맞게 브랜드를 업데이트해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퍼스널 브랜드가 경쟁력이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 personal branding 073
무한 경쟁 시대에서 퍼스널 브랜드는 한 개인의 경쟁 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전문적인 능력, 이미지의 총체로 남과 나를 구별시켜 주는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핵심 인재는 이런 퍼스널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직장인을 말합니다. 명품 브랜드 제품이 뛰어난 품질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소비자들의 생활 가치 향상에 기여하는 것과 같이 명품 인재도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기반으로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능력을 발휘해서 기업의 성과창출에 크게 기여합니다. 미국의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 콘셉트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 직장인이 그렇지 않은 직장인보다 10퍼센트 이상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일종의 브랜드 프리미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은 1년 후가 아니라 5년, 10년 후의 자기 가치를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품질의 상품도 고객이 알지 못하면 소용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알거나 인정할 수 없습니다. ‘맡은 일만 열심히 하면 되지’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나의 업무역량과 전문성을 키우면서 그 속에서 나를 알릴 수 있는 나만의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에도 일류가 있고 이류가 있듯이 브랜드가 한번 자리매김하면 이것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효과를 얻으려면 처음부터 명품 브랜드를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명품브랜드는 가치를 창출합니다. 가치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만족과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여러분의 퍼스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주변으로부터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까? 여러분은 앞으로 어떤 퍼스널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까?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