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 1 : 화학공학 (2018)

GS칼텍스 -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 직무 시리즈

GS칼텍스의 수많은 직무 중 빼놓을 수 없는 분야, 바로 엔지니어입니다. 입사를 희망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전공별로 현업 엔지니어 선배들이 준비한 특별한 조언들을 소개합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공정효율화팀

방대한 규모의 공장은 수많은 팀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고 있습니다.
여수공장은 크게 생산/기술/기획/설비로 나눌 수 있는데요.

ㅡ 원료를 투입하여 제품이 안정적으로 생산될 수 있게 설비를 운전하는 생산팀
ㅡ 해당 설비가 효율적으로 운전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하는 기술팀
ㅡ 단기 및 중장기 수급 계획을 관리하는 기획팀
ㅡ 마지막으로 설비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관리하는 설비분야

회사는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톱니바퀴가 원활하게 맞물려 돌아가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설최적화팀
생산본부 엔지니어 중 화학공학 전공자가 가장 많고, 배치되는 팀도 다양합니다.

기술부문(기술엔지니어)은 각 공정의 기술지원을 담당합니다. 해당 공정을 Reliability(신뢰도) 측면에서 어떻게 안정적으로 운전할 것인지, 경제적 측면에서 어떻게 소모되는 유틸리티를 절감하고 생산 제품 수율을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 분석, 검토하여 생산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산부문(생산엔지니어)은 현장 생산팀에 기술엔지니어를 배치하여 기술지원을 수행합니다. 기술부문 엔지니어가 기술적인 지원에 집중한 업무를 수행한다면 생산부문 엔지니어는 이보다 Reliability 확보 업무의 비중이 더 높습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HOU기술1팀
주기적인 업무 순환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고 공정 신기술, 촉매, 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활발한 기술 개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현장에서 얻은 경험과, 과거 사례 학습 등을 통해 얻은 간접 경험 등을 잘 습득하며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유기술팀
먼저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입니다. 정유공장은 학부에서 배운 열역학, 유체역학, 반응공학, 공정제어, 분리공정 등의 학문이 총망라되어 돌아가고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각각의 공정에서 수많은 다양한 현상들이 발생하는데, 공정 엔지니어는 이를 깊이 이해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부에서 배운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엔지니어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팀 동료 및 타 부서와의 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 및 경청하는 자세가 꼭 필요합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공정시스템팀
화학공학이라는 학문의 기원과 역사는 물질의 물리적/화학적 변화가 발생하는 정유/석유화학 플랜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것 입니다. 따라서 정유공장이야말로 학부에서 배웠던 지식들이 실제 공정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성과에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일하는 과정에서 각자 가지고 있던 지식들을 재정립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일터라고 생각합니다.
HOU기술1팀
화공전공자가 생산본부에서 직무를 수행하게 되면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 등이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초기부터 본인 주도 하에 공정 개선, 문제의 종합적 진단 등을 진행하며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해외 각 분야의 전문가와의 협업 기회가 많은 것도 역량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정유기술팀
기본적으로 공장에서는 화학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화학공학의 전반적인 지식들이 큰 도움이 됩니다. 화공의 기본인 화공양론에서 배운 Mass&Heat Balance 개념은 정유공정을 이루는 기본이 되며, 응용 과목인 분리공정, 반응공학은 상압증류탑 및 고도화공정의 바탕이 되는 학문입니다. 결국, 엔지니어로서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해나가는 과정에 가장 기본적인 기초이기 때문에 업무수행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HOU기술1팀
수많은 공정이 있지만 모든 공정의 기본은 증류탑(Distillation Column)과 물질수지계산입니다.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한다면 더 빠른 적응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정유기술팀
화공 전공자라면 학부에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HYSYS, Pro-II 등)을 한번쯤 접하셨을 것입니다. 시뮬레이션은 공정을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 강력한 툴이기에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유6팀
업무를 수행하며 가장 아쉬웠던 점은 학창 시절 영어 공부와 Aspen Plus, Hysys와 같은 시뮬레이션 공부를 충분히 하지 못한 것입니다. 공정 라이센스와 촉매 제작사가 대부분 해외 기업이므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입니다. 업무 관련 논문과 리포트들 역시 대부분 영문이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 실력은 업무에 꼭 필요합니다. 전공 수업 시간에서 잠깐 맛보게 되는 시뮬레이션은 실제 현장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업 내용만으로는 부족하고 독학하기에도 어려운 프로그램이지만 익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현장 업무 수행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1 : 화학공학
공정시스템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목을 추천 드립니다. 열과 에너지의 흐름에 대한 열역학, 공정에서의 유체 특성과 흐름을 다루는 유체역학, 마지막으로 에너지와 장치를 이용하여 원료를 정제하여 규격 제품을 생산하는 분리정제 과목이 공장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유6팀
정유 공장에서 가장 쓰임새가 많은 전공 과목을 꼽는다면 단연코 유체역학과 분리공정 과목입니다. Darcy Equation 등 유체역학에 나오는 복잡한 공식들은 설계/트러블슈팅 등 실제 업무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분리공정의 경우 상압증류탑이라는 핵심 설비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전공 과목은 없겠지만 유체역학과 분리공정을 유달리 재미있게 수강하신 분들이라면 GS칼텍스의 훌륭한 화공 엔지니어가 되실 수 있을 겁니다!
정유기술팀
화공양론과 물리화학은 화학공학의 기초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Mass & Heat Balance 공식과 반응열과 같은 기초개념들은 면접이나 실전업무에도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반응공학, 분리공정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면 금상첨화입니다.
전공으로 보는 GS칼텍스 엔지니어 1 : 화학공학 (2018) | 20180323 01 06
HOU기술1팀
전공과목에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게 공부하셨던 후배님이라면 GS칼텍스 지원을 강력추천합니다. 유연한 회사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복잡한 장치가 많은 정유업계 특성상 나 혼자서 모든 일을 해결 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업할 수 있는 열린 자세와 사무실에서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관계자들과 논의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석유화학기술팀
정유사는 화학공학전공자가 꼭 필요한 회사입니다. 사내 모든 분야에 화학공학전공자들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지원해서 꼭 입사하시기 바랍니다.
정유6팀
존경하는 선배님께서 자주 강조하시던 말씀 중에 “정유 공장의 화공 엔지니어는 화공의 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몇 년 전부터 화공 전공에도 생명, 엔지니어링 관련 과목들이 많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근간이 되고 가장 중요한 과목은 정유 공장에 기반을 둔 전통 화공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 때 공부했던 지식을 마음껏 펼칠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온도 1℃에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부하는 화공의 꽃, 정유 공장의 화공 엔지니어가 되어 자부심을 느껴보시기를 기원합니다.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GS칼텍스 여수공장은 화학공학을 베이스로 합니다. 오늘도 여수공장 곳곳에는 수많은 화공엔지니어들이 탄탄한 전공지식과 회사 내 직무교육으로 쌓은 실력으로 공정을 운전하고 있는데요.

원유를 도입하여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다양한 석유제품들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 GS칼텍스 여수공장의 다양한 팀의 다양한 팀원들의 땀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공정을 안정적으로 운전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 이제 당신의 손길이 필요할 때입니다.

선배들의 조언처럼, 전공에 대한 이해와 소통에 자신 있는 분은 주저하지 말고 GS칼텍스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