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9 ㅣ 2022.07
Editor’s Note
세계은행(World Bank)이 지난 6월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는 현재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팬데믹 봉쇄, 공급망 차질, 스태그플레이션의 위험 등으로 경기 침체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지금, 에너지 자원의 동향과 글로벌 공급 전망들을 미리 점검하고 대응 전략을 계획하는 일이 꼭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불거진 에너지 안보 문제, 그리고 다가올 2022년 하반기 석유시장의 주요 이슈들을 전망해봅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레터
Report
[ 공급 불안으로 인한 고유가 시대 ]
2022년 하반기 석유시장 동향 및 전망
2022년 상반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원유 수급의 위기가 지속됐습니다. 남은 2022년 하반기, 유가 상황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또 유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쟁의 장기화와 인플레이션 가속화 등, 끝날 듯 끝나지 않는 팬데믹 속에서 하반기 석유시장을 미리 알고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2022년 하반기 유가전망, 수요·공급·재고 세 가지 측면에서 함께 살펴봅니다.
Column. #1
[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에너지 안보의 무서움을 일깨우다
다섯 달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국제사회는 러시아를 향해 경제 제재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그러나 예측과는 달리 국제사회의 에너지 제재는 ‘오일쇼크 이래 가장 큰 에너지 위기’라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에너지 정책 기조에 ‘에너지 안보’가 중요한 키워드로 등장한 지금,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Column. #2
[ 미세플라스틱의 생물파편 현상과 환경유해성 ]
미세플라스틱의 환경 영향, 그리고 위드플라스틱 시대
비닐봉지를 쓴 황새, 플라스틱 그물에 걸린 붉은 바다거북, 면봉을 감고 다니는 해마, 플라스틱과 뒤엉킨 산호초… 인류의 발전을 앞당겨 준 고마운 물질, 플라스틱은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심각한 환경 문제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풍화작용으로 조각화·미세화된 플라스틱은 해양, 담수, 토양뿐 아니라 ‘생물체 내부’에서 더 잘게 부수어져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지렁이와 물벼룩, 톡토기로 보는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 그리고 플라스틱과 슬기롭게 공존하는 방법까지! 지금 전문가 칼럼으로 만나보겠습니다.
Video
[ 알아 두면 도움되는 에너지 변천사 ]
석탄과 석유, 어떻게 다를까?
둘 다 검은색에 불이 잘 붙는 성질을 가져 연료계의 형제와 같은 석탄과 석유! 석유는 현대인의 삶에 없으면 곤란할 만큼 매우 중요한 자원이지만, 과거에는 석탄이 주요 자원이었다고 하는데요.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었던 석탄은 왜 예전만큼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까요? 에너지식백과에서는 석탄과 석유의 형성 및 생산 과정, 종류별 특성을 살펴보고 현대에 석탄보다 석유가 중요해진 이유를 자세히 전해드릴게요!
Energypedia
[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물가 조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0.75% 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금리 인상 등 고강도 긴축 정책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글로벌 석유 수요 회복세는 둔화될 전망입니다.
*기준금리 조정 폭 : 베이비 스텝 0.25% → 빅스텝 0.5% → 자이언트 스텝 0.75% → 울트라 스텝 1%
[ 리파워EU(REPowerEU) ]
러시아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빠르게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발표한 계획입니다. 핵심은 현재 40%에 달하는 러시아 천연가스 의존도를 2022년 말까지 3분의 2 수준으로 감축하고 늦어도 2030년까지 ‘0’ 수준을 달성하는데 맞춰져 있습니다.⠀
[ 에너지 안보(Energy Security) ]
에너지가 국가경제를 뒷받침해주는 필수 요소이며, 국가의 안전보장과 깊이 연관돼 있기 때문에 에너지의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공급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국민 경제 필수 에너지의 96.9%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더욱 큽니다.⠀⠀⠀
[ 생물파편(Biofragmentation) ]
생물체 내부에서도 플라스틱의 조각화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지렁이가 미세플라스틱에 오염된 토양을 섭취할 시, 미세플라스틱은 더 잘게 쪼개진 나노플라스틱으로 배출되며, 일반적으로 입자 크기가 작을수록 반응성이 커져 독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 리그닌(Lignin) ]
재의 실질을 이루고 있는 성분으로, 고생대 석탄기 당시에는 이를 분해할 수 있는 벌레나 미생물이 아직 없었기에 리그닌이 그대로 퇴적되어 석탄이 되었습니다.
ESG 2.0 시대 대전환과
GS칼텍스의 친환경 통합 브랜드도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