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 GS칼텍스 미디어허브

[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GS칼텍스 -

인류의 역사를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로 구분한다면, 오늘날은 ‘플라스틱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우리 주변은 플라스틱으로 가득합니다. 이는 동시에 그만큼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해마다 버려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우리가 버리고 있는 수많은 플라스틱, 과연 ‘잘’ 재활용되고 있는 것일까요? 실제로 OECD의 ‘글로벌 플라스틱 아웃룩 보고서(2022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분리수거된 플라스틱 중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은 9%로, 모호한 분리배출 지침과 분해 및 세척 등 전처리 과정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해 재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버려진 플라스틱으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플라스틱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고 ‘잘’ 재활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GS칼텍스 시리즈 콘텐츠 <플리를 알려줘>! 이번 시간에는 야외 음식 조리에 자주 활용되는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캠핑 등 야외활동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탄가스는 폭발 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분리배출 방법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용기 내 남은 가스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부터 부탄가스 용기의 분리배출 방법까지! 지금부터 펭군과 함께 꼼꼼하게 알아볼까요?

[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의 첫 단계는 내부에 남은 가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가스 제거 시에는 통풍이 잘 되는 실외 장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탄가스의 캔을 거꾸로 들고 노즐을 누르면 쉽게 가스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 옆쪽에 구멍을 뚫어주면 더 확실하게 잔여 가스를 제거할 수 있는데요. 이때 송곳, 못 등의 금속 물질 도구 사용은 절대 금물! 스파크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어, 시중에 판매되는 잔류 가스제거기 등 전용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세요!

[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 plastic literacy butane gas 03

부탄가스 용기의 잔류 가스를 완전히 비웠다면, 이제 분리배출할 차례! 캔을 버리기에 앞서 플라스틱 뚜껑, 라벨 등 소재별로 상세 분리배출 표시를 확인하고 분리배출 지정 장소로 따로 배출해 주세요. 캔 용기에 부착된 스티커나 라벨이 있다면 깔끔하게 떼어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플리를 알려줘 Track 8] 휴대용 부탄가스 분리배출!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부탄가스 캔 용기는 수거 장소 지침에 따라 캔류(철)로 분리배출하면 되는데요! 다만, 주거지에 캔류(철)와 일반 캔류의 분리배출 장소가 구분되어 있지 않다면, 일반 캔류로 배출해 주세요.

이렇게 분리배출된 금속 캔은 선별 및 압축 과정을 거쳐 제철소나 합금업체 등을 통해 강판, 철근, 자동차 부품 등으로 재탄생된다고 합니다. 철캔 1개를 재활용하면 2시간 가까이 사용할 수 있는 60와트 백열전구 전기를 절약할 수 있고, 알루미늄캔 1개를 재활용할 경우 무려 27시간 사용 가능한 60와트 백열전구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앞으로 자원도 재활용하고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는 올바른 분리배출 펭군과 함께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