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GS칼텍스 -

여전히 코로나19가 만연해있는 상황에서도 아이들의 마음 치유를 위한 마음톡톡의 노력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올해 마음톡톡은 교실힐링, 학교폭력 피해아동 치유, 굿네이버스 마음톡톡 등 계속 진행해오고 있던 프로그램들뿐만 아니라, 교실힐링 플러스와 같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마음톡톡 학교폭력 예방 뮤지컬 온라인 영상 공개 등 마음톡톡의 사회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도 있었습니다. 2021년에도 꾸준히 계속되어 온 마음톡톡의 움직임들을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교실힐링

올해도 어김없이 중학교 1학년 아이들의 자아성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해 18명의 예술치료사 선생님들과 함께 마음톡톡 ‘교실힐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실힐링 프로그램은 (사)대한민국교육봉사단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올해 1학기는 서울 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전동중학교/태릉중학교/동대문중학교, 경기 고양에 위치하고 있는 덕양중학교를 포함, 총 4개 학교, 574명의 학생들이 교실힐링과 함께 하였습니다. 올해 교실힐링은 작년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예술치료를 시도했던 ‘온라인 교실힐링’의 경험을 바탕으로, 코로나 상황에 발맞춰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여 안전하게 총 12회기로 진행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1
상반기 교실힐링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심리변화 진단 결과를 살펴보면, 8개의 각 항목 요소들이 사전대비 사후 모두 상승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자아존중감, 자기성장주도성, 자기표현 항목이 다른 항목들에 비해 가장 많이 상승하였고, 8개의 항목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결과를 통해 한 번 더 볼 수 있듯이 많은 학생들이 교실힐링 수업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더 살펴보고 변화하는 성장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2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3
또한 상반기에 교실힐링을 함께했던 학생들은 91.3%가 교실힐링 프로그램에 만족했습니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이 좋았다’, ‘자신의 속마음과 감정을 표현하고 말하는 것이 좋았다’, ‘친구들을 더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음이 정리되고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서 좋았다’ 등 한 학기 동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대체적으로 만족함을 느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4

교실힐링 플러스

올해 교실힐링은 ‘교실힐링 플러스’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교실힐링에 참여했던 전동중학교 2학년 친구들 174명에게 학급 단위로 3/17, 3/31에 총 2번의 오프라인 단기 집단예술치유를 지원했습니다. 교실힐링 플러스는 교실힐링 12회기를 모두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 내 긍정적 관계 형성이 끊기지 않고 지속될 수 있도록 하고자 기획 되었습니다. 특히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처음으로 교복을 입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학생들의 중학교 생활을 보다 활력있게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함께 아카펠라를 만들어보고, 친구들을 서로 표현해준 그림 이어붙이기 등 다양한 예술치유 활동을 통해 점차 긴장도가 완화되고 더욱더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5

학교폭력 피해아동 치유

학교폭력 피해아동 치유는 학교폭력으로 인해 마음이 힘들고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학생들을 위해 GS칼텍스와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마음 치유 프로그램입니다. 학교폭력 피해아동 치유는 기숙형 치유 센터인 대전 해맑음센터와 서울 통학형 센터 두 곳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에 누적 15명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진행하였습니다.
< 보호자가 느끼는 변화 >

아이 틱 증상이 거의 없어졌어요. 이 곳에 오는 것을 행복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인 영준이(가명)의 보호자는 원래 영준이가 조금만 긴장하면 대여섯번의 기침을 해야 대화가 시작 가능한 틱 증상이 있었는데, 마음톡톡 프로그램을 8회 동안 받으면서 아이 증상이 거의 없어졌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마음톡톡을 하는 날에는 스스로 일찍 오고 싶어하는 모습도 보였답니다.

아이에게 큰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중학생인 수연이(가명)의 보호자는 수연이가 마음톡톡을 진행하기 전 약 1개월 동안 급성 우울증으로 마음 상태가 많이 악화된 상태였다고 하였습니다. 수연이의 방어가 워낙 심해 프로그램 초반에 신뢰감 형성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하였지만, 현재 11회기까지 잘 진행되었고, 서서히 자기를 치료사에게 드러내고 마음이 단단해지고 있는 징후를 보여준다고 하였습니다. 보호자께서는 아이가 표현에 잘 안드러내지만 마음톡톡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6

굿네이버스 마음톡톡

굿네이버스와 함께 하는 저소득 가정 아동 심리정서 치유 프로그램도 상반기 일정을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전국 69개 초중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 519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거나 하반기로 연기 또는 일부 조기 종결하였으나 안전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프로그램에서 특이한 점은 회기 마무리 시 ‘Be Your Energy’라는 주제로 아동이 협동심과 성취감을 높이고, 친구와 공감대 및 유대감을 나누며 친구를 긍정적 자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협동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입니다. 예술치료사가 준비한 프로그램에 따라 아동들은 함께 하나의 작품을 표현하면서 자유롭게 생각하고, 즐거운 협동 활동을 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후 협동 작업 전과 후의 달라진 점을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스스로 집단 내에서 에너지와 지지자원을 발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백운초등학교 4학년 마음톡톡 학생들의 협동프로젝트
<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 >
img_tooltip_02

학생들의 이름은 모두 가명입니다.

프로필
‘힘내’라는 말이 저한테는 위로가 되는 말이에요. (수현)
프로필
‘넌 할 수 있어’라는 말을 좋아해요. (민주)
프로필

저에게 힘이 되어주는 말은 ‘넌 이길 수 있어’예요. (장휘)

프로필
무엇을 이기고 싶은 거야?
프로필
그냥요. 이기고 싶은 게 많아요. (장휘)
프로필
‘엄마 사랑해요’ 저는 엄마가 가장 좋아요. 사랑하는 사람이 엄마예요. 그래서 엄마한테 하고 싶은 말을 썼어요. (경준)
프로필
‘넌 가장 아름다워’ 이 말이 좋아요. 제가 듣고 싶은 말이에요. (수향)

마음톡톡의 사회적 가치를 더 널리

올해 상반기 마음톡톡은 치유 프로그램 진행 이외에도, 마음톡톡이 담고 있는 가치를 확산하고 마음 치유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들 역시 많이 기울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7
어떤가요? 계속되는 코로나 상황에도 마음톡톡은 꾸준히 학생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중에 특히 4월에 온라인 영상 공개된 마음톡톡 학교폭력 예방 뮤지컬은 학교 현장에서 여전히 관람 신청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국 860여개 학교에서 학생 약 25만명이 관람을 신청했으며, 최근 베트남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KIS) 학생 180명도 관람하는 등 국내외에서 뜨거운 호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 연구진이 마음톡톡 교실힐링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한 의미 있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마음톡톡 결산! | 20210827 01 08

< 교실힐링에 참여한 학교 선생님들의 생생한 증언! >

마음톡톡은 올해 하반기에도 많은 일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 명의 아이가 바뀌더라도 그 아이의 삶이 변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마음톡톡은 더 진정성있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마음톡톡을 만나는 아이들이 삶에서 진정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이 응원해주시고 격려해 주세요~!
GS칼텍스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 브랜드인 마음톡톡은 GS칼텍스의 등록 상표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