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Transformation으로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 :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GS칼텍스 -

우리는 모두 지속 가능한 세상을 꿈꿉니다. 기업 또한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으로서 경제적인 가치 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 해 동안의 구체적 노력과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GS칼텍스 역시 ESG 경영을 기반으로 지난 1년간의 ESG 분야의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딥 트랜스포메이션(Deep Transformation) 이라는 경영전략과 함께 소개된 GS칼텍스의 18번째 지속가능성보고서,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담고 있는지 함께 만나볼까요?
Deep Transformation으로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 :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Deep Transformation에 주목하다

GS칼텍스의 지속 가능 경영 전략의 방향성은 딥 트랜스포메이션(Deep Transformation) 입니다. 깊은 곳에서부터 일어나는 ‘근원적 혁신’이라는 뜻으로,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 지속 가능한 성과를 창출하고 전 세계적인 이슈인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궁극적으로 에너지 전환(Energy Transition)을 실행하기 위해 정의되었습니다. GS칼텍스는 이러한 근원적 혁신과 전환을 지향점으로 삼아, Deep Transformation의 다음 세 가지 영역에서의 변화를 추구하는 활동 및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기존 사업의 체질과 수익성을 개선하는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Business Transformation),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마지막으로 탄소 감축과 신사업을 본격화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을 중요 축으로 삼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에너지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Deep Transformation으로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 :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ESG, 경영의 기준점이 되다

ESG 경영이 본격화되기 이전, ESG 공시는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율 영역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하면 좋지만, 안해도 큰 리스크는 없었죠. 그러나 기후변화, COVID-19로 겪었던 펜데믹 등 유례없는 환경적 위기를 전 세계가 맞이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개발과 연구 또한 더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기업들의 ESG 성과를 위한 노력은 지속가능한 개발 및 전략적 환경 경영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제 기업은 ESG를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를 넘어 ‘기준점’으로 삼아야 합니다.



GS칼텍스는 에너지 기업으로서 사회적 · 환경적 지속 가능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5년부터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이번 지속가능성보고서에는 ESG 경영을 기반으로 에너지·화학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한 도전과 혁신의 여정을 담았습니다.

Deep Transformation으로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 :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투명하고 진실되게, ESG 성과를 보여주다

GS칼텍스는 기존의 사업들에서 에너지 효율화, 저탄소 에너지 전환을 통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저탄소 신사업을 본격화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를 통한 한계저감비용곡선(MACC) 도출로 114건, 148만 톤CO2eq 의 온실가스 감축 과제를 발굴했으며, 공정 운전 최적화 등 에너지 효율화 개선 활동으로 연간 268억 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2만8000 톤CO2eq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토대로,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경제 및 사회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안전과 보건을 강화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힘쓰며,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사회 공헌 활동 역시 펼치고 있는데요. GS칼텍스는 아동·청소년 심리·정서 치유 프로그램인 ‘마음톡톡’,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 여수 지역사회 문화 발전을 위한 ‘GS칼텍스 예울마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환경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시민 인식개선 캠페인, 해양환경 정화활동 등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의 비중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협력사 행동규범을 바탕으로 ESG 교육·평가를 협력사 등 286개사에 실시하고 해외법인·자회사까지 평가 범위를 확대하는 등,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건전하고 책임 있는 지배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기업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경영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컴플라이언스 운영위원회’를 통해 공정거래, 반부패 등 임직원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컴플라이언스 이슈와 활동을 공유하고 현황을 점검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이사회 운영을 통해 임직원 모두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돕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ESG가 경영 내 효과적으로 녹아들 수 있도록, 기업행동규범 실천규정을 개정하여 윤리경영 체계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Deep Transformation으로 꿈꾸는 지속가능한 미래 : GS칼텍스의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적 혁신으로 에너지의 가치를 높이다

GS칼텍스는 체계적인 지속 가능 경영활동을 통해 환경,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투명하게 담은 2022년 GS칼텍스 지속가능성보고서는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국내외 Oil & Gas 및 Chemicals 분야 선진기업 벤치마킹과 내외부 이해관계자 의견을 반영한 중대성 평가를 통해, 환경·사회·거버넌스 영역별 주요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함께 살아갈 더 나은 세상을 위한 GS칼텍스의 노력이 더 자세히 궁금하시다면, GS칼텍스의 18번째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확인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