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치료와 관련된 레드 바이오, 농수산업・환경제어와 관련된 그린 바이오와 함께 3대 바이오 산업 분야를 구성하는 ‘화이트 바이오’를 아시나요? 화이트 바이오는 간단히 말하면 옥수수・콩・목재류 등 재생 가능한 식물 자원을 원료로 화학제품 또는 바이오연료 등을 생산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화이트 바이오, A to Z
화이트 바이오는 바이오에너지와 석유기반 화학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바이오기술 분야를 뜻합니다. 즉, 기존 화학산업 소재 대신 식물 등 재생가능한 자원이나 미생물・효소 등을 활용해 제품이나 연료 등을 생산하는 기술로 바이오플라스틱・바이오에탄올,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 등이 이에 속해요.
바이오 산업은 응용 분야에 따라 크게 레드(보건・의료), 그린(농업・식품・자원), 화이트(화학・에너지)로 나뉘는데요. 이 가운데 화이트 바이오는 지구온난화로 인해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미국・유럽연합(EU) 등 주요국들이 연이어 탄소중립 선언을 함에 따라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은 2018년 29억 달러에서 2023년 39억달러로 5년간 34%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해요. 이처럼 에너지・석유 화학의 대안으로 떠오르며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는 화이트 바이오 산업,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ESG 경영과도 결을 같이 하는데요. 이에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도 화이트 바이오 산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주목하는 화이트 바이오 산업
이러한 화이트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난 4월 GS칼텍스를 비롯한 국내 바이오, 화학 기업 10사가 참여한 ‘화이트 바이오 연대협력 협의체’가 출범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석유화학협회가 협의체 운영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모은 것이죠.
화이트바이오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원료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 기술과 바이오 기반 원료의 제품화를 위한 화학공정 기술간의 융합이 필수적인데요, 앞으로 협의체에서는 생분해 플라스틱 및 바이오매스 기반 화학제품 개발, 바이오 기반 차세대 소재 연구, 제도개선·인센티브 지원 등의 분야에서 협력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4월 발족식에 이어 7월 12일에는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실무회의를 열고 바이오기업과 화학기업간의 R&D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는데요, 이날 간담회에서 GS칼텍스는 ‘100% Bio-based 2,3-부탄다이올 R&D 추진성과 및 전략’을 공유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 화이트 바이오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화이트 바이오,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화이트 바이오,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
GS칼텍스의 2,3-부탄다이올은 꿀, 와인, 된장 등 천연 발효 식품뿐 아니라 식물 뿌리, 흙과 같은 자연계에 널리 존재하는 천연물질인데요. 2,3-부탄다이올은 친환경 바이오 공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GMO(유전자변형생물체)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화학물질을 배제한 물리적 방법에 기반한 분리정제 공정을 사용하는 등 생산 전 과정을 친환경 공법입니다.
이러한 친환경성을 인정받아 2,3-부탄다이올은 다양한 친환경 인증과 등록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유럽 수출에 필수적인 EU-REACH (유럽연합 신화학 물질 관리 제도)에 등록 및 친환경 화장품 및 원료에 대한 국제적인 인증 기준인 COSMOS (COSMetic Organic and Natural Standard) 인증, 미국 농무부 100% 바이오제품 (USDA Certified 100% Biobased Product) 인증, 비동물성 물질 등에 주어지는 비건 (Vegan) 인증을 받았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신기술인증(NET)과 신제품인증(NEP)을 획득하여 기술과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이 2,3-부탄다이올은 화장품의 원료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요. 보습, 방부 증진 등 기존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화학물질만큼 효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피부 탄력, 각질 개선, 항염 등 다른 원료와 차별화되는 효능까지 보유하고 있답니다. 또 농작물 생장촉진, 수확량 증가, 병충해 방제 효과가 있어 작물 보호제나 식물 면역 증강제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3-부탄다이올은 현재 100여개 화장품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어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손소독제 등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보습 효과 및 항염 효과가 우수한 2,3-부탄다이올이 포함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답니다. 2,3-부탄다이올은 화장품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용 자재, 식품첨가제, 의약품 첨가제, 고분자 첨가제 등 그 활용 범위를 더욱 광범위하게 확장해 나갈 계획이에요.
환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화이트 바이오 산업, GS칼텍스도 기술력을 집약해 2,3-부탄다이올을 세계 최초로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앞으로도 그 활용 분야를 넓혀나갈 2,3-부탄다이올의 활약, 지켜봐 주세요! 에너지에 내일을 더하는 GS칼텍스가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