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상반기 EDP 개최
GS칼텍스가 지난 3월 28일 인재개발원에서 임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EDP를 진행했다. 오전 세션에는 마이크로소프트 PM의 ‘AI시대, 핵심 기술 트렌드의 이해 및 글로벌 혁신 사례와 전략’ 강의를 시작으로, ‘기업 정보 유출의 법률적 리스크’ 강의가 진행됐으며, ‘정보 유출 및 보안 위협에 따른 정보 보안 개선방안’을 주제로 참석자들과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 세션에는 ‘바이오산업 혁신을 위한 새로운 전략’, ‘바람직한 리더의 마인드셋과 역할’ 강의가 이어졌다.
허세홍 대표이사는 총평에서 “지금의 변화가 과거와 다른 점은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계가 없다는 점”이라며, “결국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시장과 환경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스스로 미래를 꿈꾸고, 그에 맞는 변화를 우리 자신이 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자성 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15년째 이어온
화공 인재 육성 ‘엔지니어 리더십 프로그램’ 시행
지난 10일, GS칼텍스가 미래 엔지니어로서의 비전과 목표를 가진 공학도 인재를 육성하는 ‘엔지니어 리더십’ 프로그램을 16주간 시행한다 밝혔다. 2010년부터 운영해온 GS칼텍스의 화공리더십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엔지니어 프로그램으로 신설, 대상 학교도 4곳으로 확대하며 총 80명을 모집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생산 현장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전문성을 높이고, 에너지 업계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업 방식은 대면과 비대면을 혼합해 강의는 비대면으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현장감이 중요한 생산 현장 투어, 근무 환경 체험, 임원 특강은 대면으로 진행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는 그간 “기업의 근간은 사람이며, 인재가 없이 기업이 비전을 이룰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인재 육성에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엔지니어 리더십 프로그램 확대로 미래 인재 육성은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여를 당부했다.
‘제13회 2024 조선일보 사회공헌대상’ 문화예술부문 대상 수상
GS칼텍스가 코리아나 호텔에서 28일 진행된 ‘제13회 2024 조선일보 사회공헌대상’에서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에너지업을 선도해 온 GS칼텍스는 1994년부터 기업시민의 의무감을 갖고 윤리규범 제정 및 윤리경영 토대를 마련, 2005년에는 ‘에너지로 나누는 아름다운 세상’ 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는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에 힘을 더하다’ 라는 테마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번 시상에서 예울마루, 마음톡톡으로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공헌을 인정받아 문화예술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친환경 건축 공간을 활용한 예울마루는 클래식,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 수준 높은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해 약 129만 명의 누적 이용객 수를 기록했으며, 집단 예술 치유 프로그램인 마음톡톡은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 28,530명에게 자아와 사회성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마음톡톡의 후원금은 임직원 기부 50%에 회사 매칭그랜트 기금 50%로 조성해 사회공헌의 의미를 더했다.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GS칼텍스가 지난 8일 해양수산부, 한국석유관리원, 부산항만공사, 울산 항만공사와 선박용 면세유 불법 유통 근절 및 국내 선박연료 공급 산업의 선진화를 목표로 하는 “선박연료 정량 공급 시범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범 사업에서 GS칼텍스는 급유연료를 질량단위로 신속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MFM(질량유량계)을 설치해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는 시스템 운영 노하우 확보와 정량 공급 제도 운영에 필요한 세부 규정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에 MFM 도입이 활성화되면 연료 공급의 국제적 신뢰성을 확보해 항만산업의 발전과 국가적 수출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GS칼텍스 장혁수 제품부문장은 “민관이 함께 손잡고, 정량공급 법제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며, “선박 급유 시장의 선진화 및 수출 증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7기동군단 위문 방문
GS칼텍스가 지난 3월 15일 1사1병영 캠페인의 일환으로 2012년부터 자매결연을 맺고 교류하고 있는 경기도 이천시 소재 제7기동군단을 위문 방문했다. 이날 제7기동군단의 K-2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육군내 최대 화력과 전투력을 보유한 다양한 장비를 함께 둘러보고, 유류 소비 및 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등 제7기동군단과 GS칼텍스가 국가에 기여하는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GS칼텍스 김정수 전략기획실장은 훈련에 매진하며 나라를 지키고 있는 제7기동군단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표했으며, 김호복 군단장은 지속적인 제7기동군단 후원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GS칼텍스는 앞으로도 국가 안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제7기동군단을 지원하며 교류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