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2024년 7월 뉴스브리핑

GS칼텍스 -

GS칼텍스 2024년 7월 뉴스브리핑 | img 2

GS칼텍스, 2024 GS그룹 해커톤 참여 혁신사례 공유

지난 3일, ‘GS그룹 해커톤’이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서울에서 임직원 약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했다. GS칼텍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대응책으로 디지털 전환(DX)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도 계열사 직원들과 함께 5~6개 팀을 구성해 이번 해커톤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GS그룹이 2022년부터 전체 계열사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아이디어 경연대회인 해커톤은 올해 생성형AI를 현장 업무에 즐겁게 활용하자는 의미를 담아 ‘PLAI with GenAI’를 주제로 진행됐다. 온라인을 통해 GS그룹사 직원들의 자율적으로 참여 신청을 받았으며, 600명의 신청자 중 최종 351명 83개의 팀이 참여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효율 개선 및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날 현장에 방문한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은 각 팀을 찾아가 아이디어를 직접 듣고 “현장의 페인 포인트를 잘 아는 구성원들이 직접 디지털 전환을 하는 분위기가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이디어를 현실화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도 많이 지원할 것”이라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허 대표는 “생성형 AI의 등장과 함께 현장 직원들이 직접 디지털 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된 만큼, 모든 임직원이 생성형 AI 도구를 익숙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GS칼텍스 2024년 7월 뉴스브리핑 | img 2 2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제2회 DX Day’ 행사 진행

지난 19일,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제2회 DX Day’ 행사가 진행됐다. ‘Start-up, Speed-up, Scale-up’을 캐치프레이즈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향상된 구성원들의 DX 수준에 맞춰 다양한 도전을 독려하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또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DX 우수과제 8건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 비파괴검사 로봇 ▲ 밀폐공간 검사 드론 ▲ Low Code Tool ▲ 근력 보조 웨어러블 등 외부 신기술 업체의 부스 운영을 통해 구성원들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양한 먹거리와 VR 체험, 시뮬레이션 게임, 포토부스 등을 제공해 축제의 분위기를 더했다.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은 “과거 3~4년 동안 우리 회사에 많은 의미 있는 변화들이 있었다고 자평하고, 이제는 우리 자체 역량이 어느 정도 올라가야 더 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이 작은 개선 활동들로 시작했지만, 앞으로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더욱 필요한 만큼 더 큰 미래의 꿈을 꾸며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알찬 DX day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GS칼텍스 2024년 7월 뉴스브리핑 | img 2

GS칼텍스, ESG 성과 담은 2023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GS칼텍스가 지난 1년간의 ESG 경영의 각 영역별 주요 활동과 성과들이 담긴 ‘2023년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 9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글로벌 ESG 공시 흐름을 반영하여 지배구조·전략·위험관리·지표 및 목표 영역과 같은 글로벌 공시 기준(Framework)을 일부 적용했고, 재무제표 연결 기준 GS칼텍스 15개 자회사의 ESG 우수 활동과 온실가스 배출량 등을 담았다. 또한, GS칼텍스는 Scope3(온실가스 기타 간접배출) 배출량 산정 결과 등 기후변화 대응 활동 및 정보 공개를 확대했다.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은 “기존의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이라는 역할에서 나아가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GS칼텍스 2024년 7월 뉴스브리핑 | img 2 5

GS칼텍스, 여수지역 결식 우려 노인 대상 ‘무료급식 100만식 달성’

지난 9일, GS칼텍스사 전남 여수시 소재 ‘GS칼텍스 사랑나눔터’에서 「무료급식 100만식 달성」 기념 행사를 가졌다. 여수시와 지역사회 복지기관, GS칼텍스가 긴밀하게 협업하여, 독거노인이 다수 거주하는 연등동에 2008년 5월 개소한 ‘GS칼텍스 사랑나눔터‘는 2024년 6월까지 참여 봉사자 2만2천명, 사업비 49억8천만원, 급식 100만식에 이르렀다.

이날 행사에서 정기명 시장은 장기간에 걸친 꾸준함과 진정성을 치하하며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김성민 CSEO/각자대표도 GS칼텍스 사랑나눔터를 수탁 운영하고 있는 여수시노인복지관과 박정옥 조리실장에게 노고와 헌신에 대한 감사패를 전달하는 등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어, 정기명 시장, 백인숙 의장, 김성민 CSEO/각자대표를 비롯한 행사 참석 내빈들은 지역 내 거동이 불편한 독거 노인들에 전달될 ’건강 반찬 꾸러미‘를 정성 들여 포장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ESG 성과 담은 2023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 img

2024-07-01

GS칼텍스, ESG 성과 담은 2023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사장)가 지난 1년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 성과를 담은 ‘2023년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 올해로 19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GS칼텍스가 ‘지속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이라는 목표 아래 실천하고 있는 ESG 경영의 각 영역별 […]

여수공장 DX Day, 살아있는 디지털 현장을 가다 | digital transformation day yeosu factory 00 ver2

2023-09-22

여수공장 DX Day, 살아있는 디지털 현장을 가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7월,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첫 번째 DX Day가 개최되었습니다. GS칼텍스가 추진하고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DX)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을 제고하고, DX 문화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 기획된 DX데이는 DX 우수 과제 발표에서부터 신기술 업체의 부스 운영 등 다채롭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는데요. 뜨거운 여름 날씨만큼 열정이 가득했던 DX 데이 현장,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DXDay

경계를 허물고 시작된 혁신 제2회 GS그룹 해커톤 : BREAK THE WALL

2023-07-11

경계를 허물고 시작된 혁신 ‘제2회 GS그룹 해커톤 : BREAK THE WALL’

제2회 GS그룹 해커톤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2021년에 내딛은 첫걸음을 시작으로, BREAK THE WALL이라는 슬로건으로 함께 맞이한 두번째 해커톤의 현장, 지금 만나보시죠!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