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GS칼텍스 -

세월이 흐름에 따라 사회도 빠른 속도로 발전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이 글을 읽는 순간에도 발전은 계속되고 있을 텐데요!

직업의 세계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어요. ‘전화 교환원’이나 ‘버스 안내원’처럼 오래 존재했지만 지금은 세월 속으로 자취를 감춰버리고만 직업도 있고, ‘크리에이터’와 같이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잘 몰랐던 새로운 직업도 쏙쏙 태어나고 있습니다.

과연 미래의 직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다가올 미래에 생겨날 직업들은?

미래로 갈수록 첨단 기술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죠! 때문에 우리 사회는 ‘초지능화’ 될 것 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제 드론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미래의 단어들도 지금보다 더 자주 듣고 사용하게 될 거예요. 더불어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발전함에 따라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도 도래하고 있답니다.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1
드론(콘텐츠) 전문가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직업은 드론 전문가입니다. 최근 드론 시장이 확대되면서, 우리 생활 곳곳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요. 이렇게 드론이 대중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추게 되면서 그 활용 범위를 점진적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래에는 드론을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할 수 있도록 3D모델링, 지상통제장치 등 드론 관련 응용 장치를 연구개발하고 조종 및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드론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드론으로 사진이나 영상, VR 제작하는 ‘드론 콘텐츠 전문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2
하늘길 구축 설계사
드론과 더불어 UAM 산업 또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UAM이란 Urban Air Mobility의 약자로 도심 항공 교통을 말하는데요. UAM 산업이 발달하며, 비행기 이동 경로처럼 드론과 항공 산업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하늘길 구축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미래에는 ‘하늘길 구축 설계사’가 꼭 필요한 직업이 될 거예요.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3
클래식카 코치빌더
빠른 기술의 발달이 우리 삶에 편의성을 가져다주었지만, 동시에 과거를 그리워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니즈로 꼭 필요한 미래 직업은 바로 ‘클래식카 코치빌더’입니다! 마치 로보트를 연상케 하며 미래지향적인 자동차를 대신해 과거 모델의 디자인을 재현한 복고풍 자동차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직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대되는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

클래식카 코치빌더뿐만 아니라 전기차, 수소차 등으로 자동차 산업이 변화함에 따라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도 생겨날 텐데요. 어떤 직업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살펴볼까요?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4
플라잉카 해커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일명 플라잉카를 탈 수 있는 미래가 머지않았습니다. 플라잉카는 지형이나 지물의 영향을 받지 않는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위한 전문가가 필요해요. 플라잉카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전문 해커인 플라잉카 해커가 우리의 안전을 책임져 줄 거에요!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5
콘텐츠 큐레이터
이미 많은 발전을 이루며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도가 없을 뿐더러, 그 시간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될 텐데요. 이에 따라 운행 시간과 경로, 운전자와 탑승객의 성향과 니즈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큐레이터’가 등장할 것입니다. 맞춤 콘텐츠를 통해 운전자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게끔 해주는 중요한 직업으로 주목받을 거예요!
다가올 미래! 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어떤 게 있을까? | 20210618 01 06
무인자동차 엔지니어
자동차의 진화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저 바퀴 달린 기계, 자동차라는 벽을 허물고 스마트폰과 같은 일종의 디바이스로 거듭나고 있죠. 때문에 운전자 개입이 없어도 차량 스스로가 도로의 환경을 인식해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전문가인 무인자동차 엔지니어가 등장할 것입니다.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자동차 운행 환경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직업으로, 통합적인 사고력과 넓은 시야를 가진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직업입니다.

오늘은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점차 사라지는 직업도 있겠지만, 우리의 변화하는 생활과 고도화되는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 탄생할 직업들은 또 어떤 게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GS칼텍스도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를 오픈하고 주유소의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는데요. GS칼텍스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의 무한한 변신,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