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드론을 활용하는 방법–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GS칼텍스 -

GS칼텍스가 드론을 활용하는 방법–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

‘드론’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오늘날 드론이 가장 많이 쓰이는 때는 고공 촬영이 필요할 때인데요. 사실 드론은 군사용 무인항공기로 처음 개발되었답니다. 현재는 물류, 관측, 응급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보이고 있어요. GS칼텍스는 이러한 가능성에 주목하며 사람이 하기 힘든 일에 드론을 접목시켜 실제로 활용 중이고요, 시연 등을 통해 드론의 미래를 열심히 그리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GS칼텍스가 드론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드론은 고소지역, 위험지역, 수중 검사와 함께 3D 스캔을 통한 설계화 작업, 현장 안전 점검 모니터링, 토사량 체적 측정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위험작업, 반복작업? 이제는 드론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GS칼텍스는 2015년부터 여수공장 현장 업무에 드론을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2015년, 장치Reliability2팀은 RFCC(Residue Fluid Catalytic Cracking)공정 TA 중 높이 100m의 DeSOx*[efn_note]※ DeSOx : 배연탈황시설(공장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 아황산가스 등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시설)[/efn_note]굴뚝(Stack) 내부 건전성 검사를 앞두고 많은 고민에 빠졌는데요. 크레인 줄에 작업자가 매달려 직접 접근하거나 굴뚝만큼의 높이로 비계를 설치해 살펴보는 방법 등 기존 검사 방식은 너무 위험하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었죠. 개선 방법을 고민하던 중 ‘사람이 직접 가지 말고 카메라만 날려서 살펴보는 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가 있었고 때마침 드론이라는 기술이 상용화되어 GS칼텍스 여수공장에 드론을 활용한 검사를 최초로 시도하여 성공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전 공장 고소 및 위험 구간 장치 검사에 적극적으로 드론을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드론은 고소지역, 위험지역, 수중 검사와 함께 3D 스캔을 통한 설계화 작업, 현장 안전 점검 모니터링, 토사량 체적 측정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GS칼텍스, 새로운 물류 형태를 제시하다

작년 4월, GS칼텍스는 국토부, 산업부와 손잡고 인천물류센터에서 유류 샘플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은 유조선이 해상 부두에 접안해 유류를 하역하기 전 제품 확인을 위해 소형 선박을 통해 유류 샘플을 운반해 왔는데요. 이를 드론 배송으로 대체한다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현장 직원의 아이디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GS칼텍스는 인천물류센터 드론 배송 시연 이후 상용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전국 물류센터로 확대하여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GS칼텍스 드론, 도시락을 싣고 비상하다

작년 6월, 제주도 무수천주유소에서 GS25의 도시락을 싣고 드론이 비상했습니다. GS칼텍스가 산업부, 제주도, GS리테일과 손을 잡고 주유소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선보인 것인데요. 이로써 GS칼텍스 주유소는 미래형 주유소로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GS칼텍스 주유소 거점 드론, 로봇 무인배송 시연
그럼 주유소를 드론 배송 거점으로 활용했을 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는 주유소의 특징과도 이어지는 이야기인데요. 바로 주유소가 물류 차량의 진입이 쉽고 물건 적재 공간이 충분할 뿐 아니라 전국에 분포되어 있어 물류 거점화에 적합하다는 것이죠. 이번 드론 배송 시연으로 기존 유통 인프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에 생수, 도시락, 식재료 등 생활 물품과 안전상비의약품 등 구호 물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게 되어 물류 사각지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시락을 싣고 비상했던 GS칼텍스 주유소 드론 배송 현장은 아래 영상으로 자세히 확인하세요!

GS칼텍스 주유소 거점 배송 서비스, 드론에 이어 로봇까지

작년 6월 제주도 무수천주유소에서 날아올랐던 드론, 작년 10월에는 여수 장도에서 비상했습니다. GS칼텍스가 다시 한 번 드론 배송 시연 행사를 개최한 것인데요. 이번에는 로봇까지 가세해 드론 및 로봇 배송 시연을 선보였습니다.

시연 행사는 장도에 거주 중인 작가가 모바일 앱을 통해 GS25 편의점의 생필품을 주문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후 GS칼텍스 소호주유소에서 드론 제조업체 네온테크의 드론이 인근의 GS25 편의점 상품을 적재해 바닷길을 건너 0.9km 거리의 장도 잔디광장으로 날아갔고, 장도 잔디광장에 대기하고 있던 자율주행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의 자율주행 로봇이 상품을 이어받아 0.7km 거리의 장도 창작스튜디오 이동해 배송을 완료했습니다.
GS칼텍스 주유소 거점 배송 서비스, 드론에 이어 로봇까지
기존 드론 배송 서비스의 경우 드론이 이착륙하기 어려운 장소에는 배송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는데요. 드론 배송이 자율주행 로봇과 결합하여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 어디든 배송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GS칼텍스는 다시 한번 기존 주유소 서비스에 전기차 충전, 수소차 충전, 카셰어링, 드론・로봇 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거점인 미래형 주유소로의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지금까지 GS칼텍스가 드론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들려드렸는데요. 올해 GS칼텍스는 드론 배송과 미래형 주유소를 주제로 CES 2021에 참가하며 GS칼텍스가 그리는 주유소의 미래 모습에 대한 비전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GS칼텍스는 미래형 주유소의 사업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래형 주유소, 에너지플러스 허브로의 도약 여러분도 함께 지켜봐 주세요! 

에너지, 그 가능성을 넓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