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70. [공간을 넘어, 가치를 창조하는 에너지 혁신💡]

GS칼텍스 -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70. [공간을 넘어, 가치를 창조하는 에너지 혁신💡] | 헤더 수정1
에너지뉴스레터 70, 가치, value, 가치의 변화, GS칼텍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가치(Value)’라는 단어는 얼마나 많은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급변하는 에너지 산업에서 ‘가치’의 개념은 끊임없이 재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가치와 이에 따른 산업 생태계의 변화를 조명해봅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한국석유공사, 2025년 석유화학산업 전망 ▲소통과 연구 경쟁력을 높이는 기술연구소의 공간 혁신 ▲무탄소 스팀, 탄소 저감과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 ▲에너지플러스 서울로: 공간, 그 이상의 가치 ▲GS칼텍스, 무탄소 스팀 도입으로 탄소 배출 감축 ▲시총 3조 달러 엔비디아의 조직문화를 만든 힘 등 에너지 칼럼과 각종 영상, 인터뷰 및 조직문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지금, GS칼텍스는 이미 다양한 가치 창출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번 매거진을 통해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가치의 지평을 확인하시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더 나은 내일을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한 눈에 보는 뉴스레터


Energy Column

GS칼텍스 한국석유공사 석유화학산업 전망

2025년 석유화학산업 공급과잉 완화와 수요 회복 변수
[에너지칼럼] 한국석유공사, 2025년 석유화학산업 전망

2025년 석유화학산업은 글로벌 공급과잉 압력이 완화되면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해상 운임 안정화로 국내 석유화학 기업의 수출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내수 시장도 전방산업 수요 회복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주요 수출대상국 내 수입수요 회복 여부 및 중국 석유화학 시장 내 자급률 진전 상황,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주요 정책 등이 올해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수요 개선 폭을 결정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Energy Column

GS칼텍스 유럽 EU 가스 가격 상한제 미국 LNG 수입 협력

유럽 가스 가격 위기와 미국산 LNG 대안
[에너지칼럼] 치솟는 가스 가격에 상한제 검토하는
유럽…”미국산 LNG 수입 확대가 정답”

유럽연합(EU)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가스 가격에 대응하기 위해 상한제 도입을 검토했으나, 시장 안정성과 에너지 안보에 대한 우려로 결국 보류되었습니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가격 통제보다 근본적인 공급량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미국과 러시아 사이에서 에너지 공급원 다변화를 모색하는 유럽의 상황은 가격 경쟁력 있는 미국산 LNG가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Video

기술연구소 혁신과 소통 협업 중심 공간 재구성
[CONNECT] 소통과 연구 경쟁력을 높이는 GS칼텍스
기술연구소의 공간 혁신🔗

GS칼텍스의 기술연구소가 공간 혁신을 통해 연구원들에게 보다 친화적인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연구소 내부를 ‘소통과 협업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연구원들이 더욱 쉽게 교류하고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했는데요.

이제 기술연구소는 단순한 업무 공간을 넘어, 사람과 아이디어를 잇는 혁신의 허브로 자리 잡았습니다. GS칼텍스 기술연구소가 그리는 미래 혁신의 청사진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Video

무탄소 스팀,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의 새로운 기준
[에너지식백과] GS칼텍스 무탄소 스팀, 탄소저감과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다

GS칼텍스는 여수산단 내 남해화학과의 협력을 통해 상호 윈윈하는 ‘무탄소 스팀’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연간 7만톤의 CO₂ 감축 효과와 더불어 부산물 재활용을 통한 자원 효율성 증대와 지역 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 등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무탄소 스팀 기술!

이번 영상에서 소개하는 GS칼텍스의 무탄소스팀 기술 적용사례와 비전을 통해 구체적인 탄소 저감 방안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Video

도심 주유소의 혁신적 재탄생과 지역 사회 연결 복합문화공간
에너지플러스 서울로: 공간, 그 이상의 가치

1970년 서울역 인근에서 시작된 GS칼텍스의 첫 직영주유소이자 역전주유소가 5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2024년 말,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인 ‘에너지플러스 서울로’로  재탄생했습니다.

GS리테일, GS차지비, 파르나스, 서울시와의 전략적 협업으로 도심 내 유휴 공간을 재개발해 Site와 도시 가치를 높인 사례로, 도심 속 주유소에서 도시와 에너지, 고객을 연결하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난 에너지플러스 서울로를 이번 영상에서 만나보세요.


GSC STORY

GS칼텍스 무탄소 스팀 무탄소 에너지 탄소 배출 감축 여수산업단지 남해화학

무탄소 스팀과 탄소 배출 감축 통한 혁신적 에너지 전환
GS칼텍스, 무탄소 스팀 도입으로 탄소 배출 감축하다

GS칼텍스는 ‘무탄소 스팀’ 도입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 11월, 남해화학과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사업’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한 에너지 전환이 아니라 여수산업단지 내 기업 간 ‘Cross Functional’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한 혁신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GS칼텍스가 어떻게 탄소 감축과 협력을 실현하고 있는지, ESG기획 사업개발팀 손기동 책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HR

엔비디아

지적 정직함과 엔비디아 성장 핵심 조직문화 원칙
시총 3조 달러 엔비디아의 조직문화를 만든 힘,
‘지적 정직함’

2024년 시가총액 3조 달러(약 4,350조 원)를 돌파한 엔비디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 조직문화의 핵심 가치는 실패해도 솔직히 인정하고 개선하는 태도, 바로 ‘지적 정직함(Intellectual Honesty)’입니다.

혁신적인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조직 문화에서도 차별화를 이루며 성공을 거둔 엔비디아의 기업문화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Trend

영화 승부 포스터, 이병헌 주연 바둑 이창호 조훈현 킥스 GS칼텍스

영화 <승부>를 통해 보는 한국 바둑계 전설들의 이야기
영화 ‘승부’ 내 한국 바둑계의 두 주인공이 한 팀에?

영화 ‘승부’가 최근 주연배우의 논란 속에서 우여곡절 끝에 개봉하면서, 조훈현 국수와 이창호 국수에 많은 관심이 재조명 되고 있습니다. 바둑계에서 ‘국수’는 단순한 타이틀을 넘어 깊은 의미와 존경의 상징으로, 이 두 선수의 호칭은 그들의 탁월한 기량과 대한민국 바둑계에서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훈현과 이창호, 이 두 국수를 2008년 한국바둑리그에서 Kixx팀(현재 GS칼텍스팀)이 1, 3지명으로 동시에 보유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당시의 일화를 담고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달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업계 트렌드와 국내외 동향이 궁금하다면?


최신 뉴스레터 공유하기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