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뉴스레터 10.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GS칼텍스 -

GS칼텍스 뉴스레터 10.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 newsletter bg 01

NO.10 ㅣ 2020.02

Editor’s Note

“시작이 반이다. (Well begun is half done)”

연초가 되면 자주 듣게 되는 말입니다. 너무나 익숙한 말이지만, 실천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익숙함이 주는 편안함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사람은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고서는 기존의 방식을 고수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 항상 우리 내부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회피하는 대신 적극적으로 문제와 만나야만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GS칼텍스는 2020년을 맞이해 불거진 새로운 문제들과 마주하려 합니다. 때마침 새해 벽두부터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터졌고, 국제 유가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태에 대한 전망과 이를 대비하기 위해 조성된 오일 허브 사업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앞으로도 GS칼텍스는 세계 각지에서 일어난 문제를 적극적으로 바라보고 그 이면에 있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짚어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 02월 GS칼텍스 드림

한눈에 보는 뉴스레터

Column
GS칼텍스 뉴스레터 10.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 국제 유가를 둘러싼 복잡한 정세 ]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지난 1월 3일, 이란 군부 최고 실세였던 거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3차 세계 대전’ 발발을 우려했지만, 다행히도 중동 리스크로 번지지는 않았습니다. 국제 유가를 둘러싼 복잡한 국제 정세를 지금, 들여다보겠습니다.

Video

[ 국제 유가 상승의 하락과 상승 ]

국제 유가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국제 유가는 국가 간의 분쟁, 경제 위기, 자연재해 등에 의해 끊임없이 변동됩니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의 역사 속, 국제 유가는 어떻게 결정되어왔는지 다각적인 관점에서 살펴볼까요?

Report #1
GS칼텍스 뉴스레터 10.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 국제에너지기구(IEA)의 권고 ]

우리나라의 석유 비축 및 오일허브 사업 현황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석유 수급 차질에 대비해 각국에 석유 비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중반부터 오일 허브 사업 논의를 시작했고 2013년 여수 오일 허브 단지를 조성했습니다. 지금부터 오일 허브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둘러보겠습니다.

Report #2
GS칼텍스 뉴스레터 10. ['3차 세계 대전' 고조시킨 미국-이란 갈등과 국제유가]

[ 어떤 차에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할까? ]

당신이 꼭 알아야만 하는 고급 휘발유의 오해와 진실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휘발유는 옥탄가의 차이로 인해 구분됩니다. 과연 이 옥탄은 무엇이고, 어떤 차에 고급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준비한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자님처럼 에너지 분야에 관심 있는 주변 지인들에게
GS칼텍스 뉴스레터를 공유해보세요.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