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GS칼텍스 -

우표로 보는 석유의 이야기, 벌써 네 번째 시간입니다. 그동안 ‘석유의 역사’를 시작으로 ‘석유생산과 세계의 유전’, ‘석유의 정제, 저장 및 수송’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네 번째 시간은 일상생활 속에서 석유제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표 수집 매니아였던 GS칼텍스의 김창한 차장(당시)이 다년간 모은 수많은 우표와 함께 석유에 대해 알아가는 쉽고 재미있는 시리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 20210114 01 01

1.LPG(Liquified Petroleum Gas)

엘피지는 상온 상압에서 기체이나 저장, 수송, 취급 시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기체 상태에 일정 압력을 가하여 액화시키므로 액화석유가스라고 하며 초기에는 조명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주로 난방용, 취사용, 자동차용으로 사용된다. 또한 엘피지는 납사와 함계 석유화학공업과 화학공업의 원료로 사용된다.

[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 20210114 01 02

2. 납사(Naphtha)

납사는 페르사이어의 Naft(땅으로부터 스며 나온 것)를 어원으로 하고 있으며 LPG 다음으로 가벼운 유분으로 상온 상압에서 액체 상태이다. 납사는 추가 제조공정을 거쳐 휘발유가 되며 석유화학공업 및 화학공업의 연료로 사용된다.

납사는 첫 단계로 납사 분해공정에서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 석유 화학공업의 기초 원료로 전환된 후 이를 원료로 하여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폴리스타일렌, PVC 등 대부분의 고분자 유기화학 공업제품을 제조한다. 이들 고분자 제품을 가공하여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플라스틱, 합성섬유, 합성비료, 의약, 농약, 페인트 등이 만들어진다.
[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 20210114 01 03

3. 휘발유(Gasoline)

석유산업의 초기에는 석유제품의 주종은 램프용 등유가 차지하였고 1877년 N.A.Otto의 4사이클 가스기관의 발명에 이어 1886년 G.Daimler가 세계 최초로 자동차를 만드는 데 성공한 후 휘발유는 그 소비가 급증하여 등유를 앞지르게 되었다. 자동차용 휘발유의 주성분으로 개질 가솔린을 사용하는데 이는 납사를 방향족화, 이성화 등의 전화 과정을 거쳐 만든 옥탄가가 높은 물질이다.
[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 20210114 01 04
휘발유는 자동차용 외에 항공기용, 공업용으로도 사용된다. 프로펠러 비행기 연료로 사용되는 항공기용 휘발유는 품질이 자동차용과 비슷하다. 이륙 시 급상승하고 이륙거리를 단축해야 하므로 자동차용보다 높은 옥탄가를 요구하고 있다. 휘발유는 연료 이외의 용도로써 고무공업, 도로용제 등으로 사용되는데 이를 공업용 휘발유라고 한다.
※ 자료사진은 우표는 실물크기의 70%, 기타는 50%로 축소하여 게재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1997년 3월부터 8월까지 GS칼텍스에서 발행한 사보를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 본 글은 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석유공사의 공식입장은 아닙니다.
※ 본 콘텐츠의 IP/콘텐츠 소유권은 한국석유공사에 있으며 Reproduction을 제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김창한 - 전 GS칼텍스 공장혁신팀 차장

[우표로 보는 석유] 제4편 - 석유 제품 (1) | img ccl

GS칼텍스에 의해 작성된 본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한국석유공사의 저작물에 기반합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