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파서블: 독립운동>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GS칼텍스 -

GS칼텍스가 광복절을 기념하는 방법

GS칼텍스는 지난 2019년, 조국독립을 위해 몸바친 이들의 고귀한 정신을 계승하고자 다섯 독립운동가들의 필체를 디지털로 복원해 독립서체 캠페인을 진행했었습니다.

올해는 광복 78주년을 맞아 직접 독립운동가가 되어 미션을 수행하는 ‘독립운동 테스트’를 제작하였는데요! 이번 테스트를 통해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와 서체를 확인해보고,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 바친 선열들의 희생을 기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GS칼텍스가 광복절을 기념하며 제작한 ‘<미션 파서블 : 독립운동>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테스트를 소개합니다!
GS칼텍스 독립서체 - 나와 닯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미션 파서블 : 독립운동>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는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대한독립 역사 속 상징적 사건인 3.1 만세운동에 참여하기 위해 미션을 해결하는 인터랙티브 테스트 콘텐츠입니다.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중간중간 주어지는 미션 문항들을 통해 더욱더 몰입감 있게 참여할 수 있는데요! 성공적으로 만세운동을 수행하셨다면, 독립서체의 주인공인 독립운동가 5인 한용운, 윤봉길, 김구, 윤동주, 안중근 중 나와 닮은 성향을 가진 독립운동가와 글씨체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지를 볼 수 있습니다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로 알아보는 내 글씨체는?

또한, ‘독립서체로 만나보는 명언’ 페이지를 통해 성향 별 독립운동가의 역사 속 명언과 작품에 독립서체를 적용하여 되새겨볼 수 있다는 점이 GS칼텍스의 독립서체 인터랙티브 콘텐츠만의 특별함을 더해줍니다.

독립서체로 만나보는 5인의 독립운동가

GS칼텍스는 독립운동가의 독립정신과 독립운동의 위대함을 계승하고자 부분부분 남아 있는 역사 기록들을 연구하여 ‘김구’, ‘한용운’, ‘윤동주’, ‘윤봉길’, ‘안중근’ 다섯 분의 손글씨 필체 복원 및 ‘독립서체’ 폰트 제작에 성공하였습니다. 말과 글은 그 사람의 거울이라고 하는데요. 독립운동가 5인이 고뇌 끝에 한 글자 한 글자 써 내려간 손글씨를 복원해 제작된 독립서체에는 독립을 향한 독립운동가의 간절한 염원과 굳센 독립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독립서체 김구 : 독립서체에 담은 백범 김구, 독립운동의 역사

독립서체 김구는 ‘독립운동의 증언서’라고 불리는 [백범일지]에 남아 있는 한글 자소의 형태를 분석하고 필사를 통해 김구의 생전 필체를 재현해 냈습니다. 특히 많은 이들이 즐겨 사용할 수 있도록 가독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그와 동시에 세로쓰기의 흔적을 자소 곳곳에 녹여내 근대시대 전후의 현장감을 그대로 보존하고자 했습니다. 독립서체를 통해 독립운동의 아버지이자 민족의 미래를 설계한 지도자, 백범 김구의 자주독립에 대한 염원과 고귀한 민족의식을 되새겨볼 수 있습니다.

독립서체 한용운 : 독립서체로 전하는 만해 한용운의 부드러운 강인함 

독립서체 한용운은 [한용운의 성북영언(城北零言)]의 한글 자소를 기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한용운의 필체는 펜이 여러 번 부러졌다는 일화가 전해질 만큼 꾹꾹 눌러쓴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독립서체에서도 날렵한 획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구현하였습니다. 독립서체가 부드러움과 강인함이 함께 살아 숨 쉬는 만해 한용운의 독립 문학 정신을 고스란히 전해줍니다.

독립서체 윤동주 : 독립서체가 이야기하는 민족시인 윤동주

독립서체 윤동주는 윤동주가 남긴 자필원고 [별 헤는 밤]과 [서시]에 남겨진 필체를 기초로 탄생하였습니다. 시적 감성이 다른 두 편의 원고에 담긴 특징적인 자소의 형태를 최대한 서체에 남겨 그의 시적 감성과 정신을 옮겨냈다고 하는데요. 별 헤는 밤과 서시, 두 가지 버전의 독립서체를 통해 식민지의 암울한 현실 속에서 끝없이 자아성찰한 당대의 청년이자 나라와 민족을 사랑한 민족 시인 윤동주의 자아성찰 정신과 독립의지를 다시 한번 읽어낼 수 있습니다.

[서시] 서체

[별헤는 밤] 서체

독립서체 윤봉길 : 독립서체에 담은 청년 독립운동가 윤봉길의 기개

독립서체 윤봉길은 윤봉길이 만주에서 어머니께 보낸 [어머님전상서]에 사용된 한글 자소를 기초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각 자소는 틀에 가두어 두지 않고, 윤봉길의 생전 필체에 맞추어 가변폭으로 제작하였는데요. 독립서체를 통해 1932년 중국 상하이 홍커우 공원에서 일본의 수뇌부에 폭탄을 투척하며 식민시대 어둠을 여는 데 앞장섰던 스물다섯의 청년 독립운동가이자, 죽음 앞에서도 민족을 사랑했던 ‘천하영웅’ 매천 윤봉길의 용기와 민족의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립서체 안중근 : 독립서체로 기억하는 도마 안중근의 독립의지 

독립서체 안중근은 안중근이 의거를 거행하기 전, 일제 처단과 독립에 대한 그의 염원을 담아 지은 [장부가(丈夫歌)]에 남아 있는 육필을 기초로 재해석되었습니다. 특히 곧고 강하게 그은 중성의 의연함이 눈에 띄는 서체입니다. 독립서체를 통해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역에서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며 조국 독립에 대한 민족의 열망을 만방에 알린 조선의 영웅 도마 안중근의 굳은 독립의지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와 서체를 SNS에서 공유해 보세요!

지금 GS칼텍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독립서체 인터랙티브 콘텐츠에 참여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SNS 참여 인증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테스트 결과 화면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공유하면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애플 에어팟 맥스 등 푸짐한 선물을 드려요. 지금 바로 나와 닮은 독립운동가를 알아보고 독립운동가의 독립서체까지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GS칼텍스의 독립서체 인터랙티브 콘텐츠 캠페인을 통해 독립운동가분들의 고귀한 생애와 자주독립 정신이 우리들의 일상에 오래도록 함께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