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람사르 습지 부안 갯벌에서 블루카본을 심다

GS칼텍스 -

  • 임직원과 가족들이 갯벌 1평씩 사서 갯벌 보존활동 진행
  • 회사 창립 기념, 12일 임직원과 가족들이 참여하여 전북 부안 갯벌에 염생식물 식재 봉사활동 진행
  • 16일 전북 부안군 및 월드비전과 갯벌 보존 후원금 전달식 개최

GS칼텍스(대표이사 허세홍 사장)는 역점을 두고 추진중인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과 사회공헌을 연계하여 갯벌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 갯벌 생태계 보존 캠페인과 탄소저감 봉사활동에 앞장선다.

세계 5대 갯벌 보유국 중 하나로 풍부한 갯벌 자원을 가진 우리나라는 1987년 3,204㎢였던 갯벌이 30년 사이 722㎢가 사라졌는데, 이는 싱가포르 국토 면적 크기와 같다. 이로 인해 수천 ㎢를 이동하는 철새들이 쉴 곳을 잃어가고 있으며, 갯벌에서 서식하는 해양생물종의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갯벌은 바다에 사는 많은 생물들이 어린 시절을 보내는 곳으로, 다양한 생물들의 터전인 갯벌이 사라지면 단순히 갯벌에 사는 생물들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바다에 사는 여러 생물들 또한 피해를 입게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현상은 갯벌에서 여러 가지 생산물을 얻는 인간에게도 환경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갯벌을 잘 지키고 가꾸며, 소중한 갯벌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GS칼텍스는 지난 4월 1일부터 갯벌 생태계를 보존하는 「한평生 갯벌기부 : 착한 알박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캠페인은 한 사람이 갯벌 1평을 구입하고, 구입한 갯벌을 지분등기 하여 평생 소유함으로써 사유지 갯벌의 난개발을 저지하는 활동과 갯벌에 염생식물1을 심는 봉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GS칼텍스, 람사르 습지 부안 갯벌에서 블루카본을 심다 | 02
GS칼텍스 임직원과 가족들이 전라북도 부안군 줄포생태공원 람사르 습지 일대에서 갯벌 보전을 위한 칠면초(염생식물) 식재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는 GS칼텍스 임직원과 가족 345명이 참여하여, 각자 구입한 갯벌 1평에 대한 지분등기 절차를 진행중이다. 또한, 회사 창립을 기념하여 지난 12일 임직원과 가족들이 전라북도 부안군을 방문, 줄포생태공원의 람사르 습지2 일대에서 갯벌의 탄소저장능력과 탄소흡수율을 높여주는 염생식물(칠면초) 1만 주를 심는 블루카본(Blue Carbon)3 조성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GS칼텍스, 람사르 습지 부안 갯벌에서 블루카본을 심다 | 03
GS칼텍스 이상훈 홍보부문장(좌)과 부안군수 권익현(중),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우)이 전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6일 GS칼텍스는 여의도 소재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에서 GS칼텍스 이상훈 홍보부문장, 전라북도 부안군 권익현 군수,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 한상호 나눔부문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갯벌 생태계 보존, 갯벌의 탄소저장능력을 높이기 위한 사회공헌활동 추진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부터 일상 속 탄소저감 실천을 위한 걸음기부 캠페인 등 임직원 행동기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이번 「한평生 갯벌기부 : 착한 알박기」 캠페인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봉사활동과 갯벌 지분등기까지 병행해서 실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임직원들의 지구를 지키기 위한 탄소저감 활동에 자연보호를 위한 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4 운동을 접목시킨 것이다.

이번 「한평生 갯벌기부 : 착한 알박기」 캠페인에 참여한 GS칼텍스의 한 임직원 가족은 “갯벌의 탄소저장율을 높여주는 염생식물을 심으며 지구를 지키는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뿌듯했고,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갯벌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게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1염생식물 : 바닷가 모래땅이나 갯벌 주변 염분이 많은 땅에서 자라는 식물로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지나 은신처 역할을 하며,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능도 제공함.
2람사르 습지 : 독특한 생물지리학적 특징과 희귀동식물종 및 물새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가진 습지 보호 지역
3블루카본 :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의미하며, 산림과 같은 육상생태계(그린카본)보다 탄소 흡수 속도가 최대 50배 이상 빨라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음.
4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 :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기부/증여를 통해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자원과 문화자산을 확보하여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보전 및 관리하는 시민환경운동임

함께 보면 좋은 글

GS칼텍스, 난방유 봉사활동 통해 따뜻한 에너지 나눔 실천

2023-12-20

GS칼텍스, 난방유 봉사활동 통해 따뜻한 에너지 나눔 실천

GS칼텍스는 연말을 맞아 허세홍 사장 및 임직원들이 서울 강남구 구룡마을을 찾아 독거노인 및 이동이 어려운 가정에 난방유를 배달하며 추위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GS칼텍스, 연말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따뜻한 에너지를 더하다 | 20201229 01 00 F

2020-12-29

GS칼텍스, 연말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따뜻한 에너지를 더하다

임직원 및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한 비대면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 시각장애인 점자 학습교구 개발로 의미 더해 전국의 복지기관 및 지역아동센터에 29일부터 전달

점자 구급함 제작 봉사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 후원

2022-12-29

GS칼텍스, 점자 구급함 제작 봉사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 후원

GS칼텍스 임직원 및 가족 160여 명은 올 연말 봉사활동으로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점자 구급함 350세트를 만들어 시각장애인에게 기부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