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GS칼텍스 -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Q.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비웨사 다니엘 가사마 엄마, ‘자떼 바지마 버지니아’입니다. 자떼는 ‘힘’, 바지마는 ‘정의’ 그리고 버지니아는 ‘순수함’을 뜻합니다.

Q. 이름 속에 정말 좋은 의미가 담겨있네요.
비웨사 다니엘 가사마 선수의 이름에도 좋은 의미가 담겨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름 속에 담긴 뜻을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비웨사는 ‘놀라운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가사마’는 힘이 넘치는 사자를 뜻합니다. 즉, 이름을 모두 다 합치면 에너지 넘치게 누군가에게 깜짝 놀랄만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담긴 이름이죠.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아이의 밝은 미래를 떠올리며 이름을 선물했습니다.

[비웨사 다니엘 가사마 선수에 대해 알아보기]

비웨사 다니엘 가사마(18, 원곡고 3학년) 선수는 한국 단거리 육상 기대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단거리 교육을 시작한지 1년 반만에 전국육상대회 고등부 100m 우승을 달성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S칼텍스는 2020년부터 비웨사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후원하고 있습니다.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 magazine reliable mother of runner 03

Q. 이름 속 의미만큼 놀라운 기록을 보여주고 있는 육상 선수가 되었네요.
분명 비웨사 선수의 재능은 어릴 때부터 발현되었을 것 같습니다.
어릴 적 달리기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한 가지 제일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하자면, 지하철과 관련 있죠. 어릴 적 지하철만 타면 정말 가만히 있지 않았죠. 지하철을 타자마자 달려서 잡을 수가 없었죠. 1호차부터 9호차까지 즉, 지하철 시작 지점과 끝 지점까지 계속 오가며 달렸습니다. 안산부터 서울까지 가는 경우, 1시간 정도 소요되는데 그 시간 내내 비웨사는 달렸죠. 사실 저는 힘들었죠.(하하)

Q. 육아 난이도가 높았네요! 힘들었지만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시간이었겠네요.
놀라운 에너지를 가진 비웨사 선수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집에서 콩고 음식이나 유럽 음식 위주로 많이 요리하는데 사실 편식하지 않고 정말 잘 먹습니다. 하지만 제일 좋아하는 종류는 한식이에요. 한식이면 무엇이든 제일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도 하나를 꼽자면 된장찌개랍니다. 대회를 앞두고 꼭 해주는 음식이 바로 된장찌개죠.

Q. 된장찌개를 통해 어머니의 사랑과 응원의 마음이 담겨있겠지만,
혹시 어머님만의 특별한 응원법이 따로 있으신가요?

저는 항상 비웨사에게 순위는 상관없으니 네가 제일 잘하는 이 일을 편하고 재미있게 즐기면 된다는 말을 합니다. 다른 생각하지 말고 잘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하라고 응원하죠.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 magazine reliable mother of runner 02

Q. 든든한 조력자이자 가족인 어머니의 따뜻한 응원이 정말 힘이 될 것 같네요.
아들과 함께 꿈꾸는 미래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저는 아들이 타인에게 도움되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달리기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인생도 정말 멋지게 만들어 가라고 말합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열심히 살아가는 것 그리고 본받을 만한 점이 많은 사람이 되는 것이 아들에게 바라는 점입니다.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 magazine reliable mother of runner 04

Q. 비웨사 선수는 어머니가 바라는 그 목표를 이룰 것 같아요.
그렇다면 자유롭게 아들 자랑 한번 부탁드립니다.

자랑거리가 많아서 어렵네요. 고민해보니 아들에게 가장 감동받았던 일이 기억나네요. 아들은 이해심이 정말 깊습니다. 힘든 순간, 제가 이유와 상황을 설명해주면 아들은 늘 불만 없이 바로 수긍하고 이해하죠. 사실 이해심 깊은 모습을 보면 저는 마음이 아팠어요. 아직 나이도 어린 아들이 하고 싶은 것도, 사고 싶은 것도 많을 텐데 엄마를 먼저 생각해서 포기했기 때문이죠.

Q. 어른스러운 면도 가진 선수네요.
오늘 이 자리에 운동화와 메달을 가져와 주셨는데, 육상 선수로서의 자랑도 부탁드립니다.

2019년 안산시에서 개최된 경기도체육대회에서 수상한 메달입니다. 국적 취득 후 출전한 대회라서 우리에게는 정말 의미있는 메달이죠. 그리고 운동화는 연습할 때 항상 신는 신발입니다. 이 신발을 신고 열심히 연습도 게을리하지 않는 아들이랍니다.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 magazine reliable mother of runner 05

Q. 든든한 조력자이자 가족인 어머니의 따뜻한 응원이 정말 힘이 될 것 같네요.
아들과 함께 꿈꾸는 미래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아픈 사람, 지친 사람들이 저를 통해 힘을 많이 얻어갑니다. 사무실이나 집에서 장난 치거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하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전달하고 있죠. 자랑할 것까지는 아니지만 함께 있는 사람에게 웃음과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Q.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저도 정말 기분이 좋아지네요!
사실 제 2의 비웨사 다니엘을 꿈꾸는 친구들도 많을 것 같아요.
그 친구들과 그들의 든든한 조력자인 모든 어머니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다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열심히 연습하고 편하고 즐기는 마음으로 임해야 하죠. 순위와 결과에만 집착하면 정말 재미없는 삶이 됩니다.
GS칼텍스가 후원하는 육상 기대주, 비웨사! 그의 든든한 조력자인 어머니의 TALK! | magazine reliable mother of runner 06

Q. 이 자리를 빌려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사실 제 아버지가 외교관이셔서 저는 콩고가 아닌 네덜란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네덜란드에서 정착하지 않고, 그 뒤로 여러 나라를 거치며 익숙해질 틈 없이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새로운 문화를 접하며 성장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저에게는 어린 시절 쭉 함께한 친구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스로에게 내 아이는 무조건 한 나라에 정착시켜 키워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만약 아이가 해외를 경험하고 싶다면 대학을 진학한 뒤, 또는 독립한 뒤 언제든 스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린 나이에 선택할 수 없었죠. 솔직히 말하면 힘들었습니다. 지금 아들에게는 초등학교 때부터 함께한 친한 친구가 있어요. 항상 같은 시간을 보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같은 학교를 다니는 모습을 보며 그 친구에게 참 고맙죠. 아들에게 그 친구가 있어서 정말 편하고 즐겁게 학창시절을 다닌 것 같아요. 늘 고마운 마음이 있어요.

Q. 자랑스러운 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인터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하나밖에 없네요. 아들, 사랑해!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