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GS칼텍스 -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 newsletter cover bg 2024 new

NO.58ㅣ2024.02

Editor’s Note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 energy newsletter 58 07

한눈에 보는 뉴스레터

Report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 energy newsletter 58 02

[2024 동아 신에너지 콘퍼런스 – GS칼텍스 사례 발표]

GS칼텍스 [탄소감축시대,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정유업계 추진 전략] 발표

고금리 저성장 속에서 에너지 업계는 불확실성의 한복판에 서있습니다. 이에 맞서 에너지 기업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데요.

2월 22일 진행된 2024년 동아 신에너지 콘퍼런스에서는 이러한 업계 현황을 돌아보고 미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GS칼텍스는 업계 리더로서 정유업계가 탄소 중립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기존 사업 기반 새로운 에너지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Column – 1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2024 동아 신에너지 콘퍼런스 – 기조 강연]

신냉전 에너지위기 시대를 돌파할 국내 에너지기업의 성장 전략

신냉전의 흐름뿐 아니라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고유가라는 4중고를 마주한 대한민국에서 에너지 업계는 어떤 상황일까요?

천연가스 부문의 독점적 산업 구조와 한전의 적자, 정부의 긴축 건전재정까지 맞물려 에너지 산업이 위축되는 추세입니다.

국가 에너지 안보와 산업 경쟁력을 위해 필수적인 청정 수소, CCUS, 바이오 항공유 등의 미래 에너지와 에너지 부문 내외적 융합, 공공 부문이 뒷받침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국내 에너지 기업의 Cash cow가 될 성장 전략,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Column – 2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2024 동아 신에너지 콘퍼런스 – 주제 강연]

에너지 업계의 혁신을 가로막는 모래주머니와 그 해결방안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같은 세계 변동 상황에 따른 에너지 안보 취약 및 에너지 전환이라는 흐름과 함께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위기를 헤쳐 나갈 혁신을 가로막는 ‘모래주머니(장애요인)’는 과연 무엇일까요? 석유, 가스, 재생에너지, 에너지 신산업 총 4개의 산업별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높은 에너지 수입의존도와 석유 및 가스의 낮은 자주 개발률, 국내 신재생 에너지 특성이 배제된 제도,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기준과 지원의 부재가 혁신을 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기 위한 돌파구가 필요한 지금, 해외시장 진출과 산업 육성을 비롯한 새로운 변화를 제안합니다.
Insight – 1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2024년 자동차 산업 글로벌 경영진들의 업계 현황 분석]

24th KPMG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 보고서

2024년 자동차 업계는 에너지 업계만큼이나 다양한 이슈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같은 혁신 기술의 상용화라는 기대감과 한편으로는 낮은 수요 반응과 원자재 및 부품 공급망 장벽에 가로막히고 있는데요.

지난 해만 해도 업황 성장세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던 글로벌 리더들은 향후 성장에 대한 확신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그들은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요?

2023년 말 전 세계 30개국 글로벌 경영진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산업 동향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Insight – 2
GS칼텍스 에너지 뉴스레터 58. 에너지 업계를 둘러싼 환경과 새로운 성장전략📈

[글로벌 테크기업이 주목하는 초거대•생성형 AI 기술 트렌드]

[AI 트렌드] 분석을 넘어 이제는 생성형 AI 시대로

하루가 다르게 발전해가는 AI 기술, 분석형 AI를 너머 이제는 생성형 AI로 판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초거대•생성형 AI가 ‘모두를 위한 AI’로 나아가며 많은 기업에서 산업 AI를 통한 생산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는데요.

에너지 기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현재 가장 주목받는 기술 AI, 그 트렌드를 파악해 보세요.

Video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을 줄이기 위한 신기술, 액침냉각유]

탄소중립까지 잡은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 다이어트 치트키! 액침냉각유

현대인에게 필수가 된 SNS 생활, 그 뒤에는 앱과 서비스 구축을 위한 데이터센터가 있습니다.

많은 데이터양과 빠른 처리 속도가 요구되는 만큼 발열 관리를 위한 냉각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컨 냉매를 활용해 공기를 차갑게 유지하는 공랭식과 차가운 물로 서버 열을 식히는 수랭식의 대안으로 특수한 용액으로 직접 열을 흡수하는 액침냉각유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전력 소비량의 1%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사용량을 50%까지 대폭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nergypedia

[ MACC(Marginal Abatement Cost Curve) ]

탄소배출축소를 위한 ‘한계저감비용곡선’으로 특정 사업의 온실가스 1톤을 줄이는데 소요되는 비용인 MAC을 여러 사업 측면으로 모아 하나의 그래프로 시각화함으로써 기업이 탄소중립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Tool입니다.

[ Cash Cow(캐시 카우) ]

수익창출원으로 확실한 자금원이 되는 사업부문을 뜻하며, 고물가 시대 미래 에너지 신규사업을 시작하기 전 안정적인 캐시 카우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 ESS(Energy Storage System) ]

차세대 전력망으로 전세계 관심을 받고 있는 ‘에너지저장시스템’으로서 전기의 불규칙한 수요 공급을 조절해 전력망의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자율 주행 기술을 목적으로 개발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의미하며 운전 중 발생하는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제어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 GPT(General Purpose Technology) ]

‘범용 기술’로서 역사적으로 특정 기술이 수평적으로 번져나가 기존 기술 체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효용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 예시로 증기기관이나 전력, 인터넷과 AI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이번 달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2024년 에너지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친환경 연료가 궁금하다면?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