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바이오 기술,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열쇠

GS칼텍스 -

💡 본 글은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 23년 12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환경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순 없을까. 에너지·화학 산업은 석유를 기반으로 한 기존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발전을 꾀하고 있다. 그 답으로 떠오른 ‘화이트바이오 기술’에 대해 톺아봤다.

화이트바이오 기술,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열쇠 | white biotechnology future sustainable 01

※ 본 글은 동아사이언스 ‘과학동아 23년 12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화이트바이오 기술,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열쇠 | img ccl

GS칼텍스에 의해 작성된 본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으며, 동아사이언스의 저작물에 기반합니다.

화이트바이오 기술, 지속가능한 미래로 가는 열쇠 | logo donga science
본 콘텐츠는 동아사이언스 자료에서 발췌하여 재구성한 것입니다.
본 콘텐츠의 IP/콘텐츠 소유권은 동아사이언스에 있으며 Reproduction을 제한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에너지·화학 산업에 불어온 ‘흰 물결’ 화이트바이오

2023-11-27

에너지·화학 산업에 불어온 ‘흰 물결’ 화이트바이오

화이트바이오는 생물학적 공정을 통해 사탕수수, 옥수수 등을 가공하여 바이오연료로 활용하거나 미생물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 원료 등을 만드는 등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을 대체할 저탄소 제품을 만드는 기술로, 크게 바이오화학 소재, 바이오에너지, 바이오탄소 세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 화이트바이오 산업 시장규모는 2021년부터 매년 11.5% 성장해 2027년 4799억 달러(약 62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3 플라스틱 리터러시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플라스틱 순환경제

2023-07-12

2023 플라스틱 리터러시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플라스틱 순환경제

GS칼텍스는 지난 2010년 친환경 복합수지를 생산하기 시작한 이래, 플라스틱의 물리적 재활용뿐만 아니라 화학적 재활용을 위한 기술혁신과 다양한 협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분리수거된 폐플라스틱을 물리적 재활용 과정을 거쳐 친환경 복합수지로 재탄생시키기고 있으며, 폐플라스틱을 통해 열분해유를 생산하여 자원순환형 플라스틱 원료로서 활용하는 화학적 재활용 사업을 추진해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GS칼텍스, 로레알 그룹과 함께 바이오 기반 화장품 원료 개발에 나선다

2023-06-27

GS칼텍스, 로레알 그룹과 함께 바이오 기반 화장품 원료 개발에 나선다

GS칼텍스는 지난 2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글로벌 뷰티 기업인 로레알 그룹과 바이오 기반 화장품 원료 개발 및 공급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GS칼텍스 뉴스레터 구독신청

에너지 산업 이슈, 석유 관련 기초 지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내드립니다!